'포켓몬 GO' 인기비결은 '증강현실'
'포켓몬 GO' 인기비결은 '증강현실'
  • 중부매일
  • 승인 2016.08.30 21:15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학생기자단] GPS기반 현실세계에 가상 물체를 더한 것

요즘 각종 언론매체를 통해 '포켓몬 GO' 이야기를 들어봤을 것이다. 전 세계를 떠들썩하게 만들며 큰 인기를 끌고 있는데 그 가장 큰 인기비결은 다른 게임과 차별화된 '증강현실'이 적용된 게임이라는 점이다. '포켓몬GO' 사이트는 이 게임을 '증강현실을 이용한 스마트폰용 포켓몬 게임'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그렇다면 '증강현실'이란 무엇일까?

◆ 증강현실이란= 증강현실이란 실제 세계에 입체인 가상 물체를 입히는 기술을 이용해 현실세계와 가상세계를 합친 '복합형 가상현실'을 말한다. AR(Augmented Reality)과 증강현실은 같은 말이다. 증강현실을 풀어서 설명하자면 현재 실제로 존재하는 상태를 더 늘려서 강하게 한 것 즉, 현실세계에 가상 물체를 더한 것을 의미한다.

◆ 증강현실과 가상현실의 차이는= 가상현실은 현실세계와 똑같은 상황이나 장소 등을 만들어서 그 세계를 조작하는 사람의 선택에 따라 다른 결과를 진행하는 것으로, 현재 쉽게 접하는 게임은 거의 가상현실이다. 다른 말로는 VR(Virtual reality)이라고도 한다. 가상현실은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기술이라면 증강현실은 구현된 부분들이 많이 사용된다. 예를 들어보면 가상현실은 없는 애인을 만드는 것이고, 증강현실은 애인의 얼굴을 바꾸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이해가 쉽다.

■ 증강현실과 가상현실의 전망

◆ 원리는= 증강현실은 카메라가 찍는 물체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컴퓨터에 전송해, 미리 저장된 자료에 입혀 원하는 정보를 보여주는 원리이다. 이는 GPS서비스 즉, 좌표위치를 기반으로 한다.

물체를 컴퓨터에 미리 저장할 때에는 2차원 좌표 평면처럼 가로 세로로 잘게 쪼개어, 각 그림의 좌표 정보와 특징을 컴퓨터가 기억하도록 한다. 각 물체의 영역을 좌표로 설정해 새로 제공할 정보를 입력하고, 나눠진 영역에 따라 새로운 건물정보를 좌표정보에 맞춰 입력한다. 그러면 카메라가 물체를 비출때 각 영역의 좌표 정보와 미리 준비된 새 정보가 비교, 분석된다. 그 결과가 일치하면 이를 한 화면에 보여주게 된다.

◆ 활용예시= 증강현실은 게임분야에서 사용된다. '포켓몬 GO'가 대표적이다. 현재는 가상현실을 사용한 게임이 더 많이 존재하지만 미래에는 증강현실 게임이 훨씬 더 많은 비중을 차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내비게이션도 증강현실을 접목시켜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내비게이션에 증강현실을 접목하면 현실의 도로화면에 주행방향, 이동시간, 도착시간 등을 나타내 체크할 수 있고, 주변 차량 상태와 전방신호등의 연동상태를 화면 안에서 확인이 가능해질 것이다.

김준희 (청주 수곡중 3학년)

증강현실은 건축분야에서도 유용하게 이용된다. 설계도만 봐서는 실제 건축물을 예상하기가 쉽지 않은데 증강현실 기술을 이용한다면 완성된 건물의 입체적 (3차원) 설계도와 건축물의 정보 확인도 쉬워진다. / 김준희 (청주 수곡중 3학년)

<이 기사는 지역신문발전기금을 지원받았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그레스 2016-09-28 17:37:07
나이엔틱은 4년전에도 증강현실을 이용하여 인그레스라는 게임을 만들었습니다. 그런데 그 게임에 증강현실이 접목되었다고 사람들이 포켓몬고 때처럼 관심을 가졌냐면 그렇지 않습니다. "(포켓몬고가)증강현실이 접목되었기 때문에 이슈화되어 관심과 인기를 끌었다"가 아닌 "(증강현실이) 포켓몬고에 접목되었기 때문에 이슈화되어 관심과 인기를 끌었다"고 하는것이 현상황에 적절한 말인것 같군요.

Chipmunk 2016-09-12 02:02:15
포켓몬Go가 애니메이션을 바탕으로 옛추억을 떠올닌 부분도 있긴 하겠지만 이제까지 접해보지못한 단어조차 생소한 증강현실이 접목되었기 때문에 이슈화되어 관심과 인기를 끌었다고 보는것이 더욱 설득력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때문에 '포켓몬GO' 사이트도 이 게임을 '증강현실을 이용한 스마트폰용 포켓몬 게임'이라고 설명하고 있는게 아닐까 싶어요.

아니요 2016-08-31 14:57:17
인기비결이 증강현실이라뇨? 아닙니다. 포켓몬go가 성공할 수 있었던 비결은 포켓몬스터라는 애니메이션을 바탕으로 제작되어서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을 수 있었던겁니다. 그때 그 시절의 사람들이 옛 추억을 떠올리며 밖으로 나가 증강현실의 시스템을 통해 실제 포켓몬을 잡듯 게임을 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