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 "KAI 충북 떠날때 원점서 재검토 했어야"

이시종 충북지사가 지난달 29일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아시아나항공의 청주국제공항 MRO사업 불참통보'와 관련해 충북도의 입장을 밝히고 앞으로의 대응방안을 설명하고 있다. 이 지사는 "아시아나항공의 불참이 MRO사업 추진 실패는 아니다"라며 다각적인 방향으로 사업추진을 이어갈 것을 밝혔다./신동빈

청주 항공정비사업(MRO) 무산과 관련, 충북 정치권은 1일 "충북이 카이(KAI·한국항공우주산업)에게 철저히 놀아난 것으로, 첫 단추부터 잘못 꿰어졌다"고 분개했다.

지난 2014년 당시 MRO 부지 3만평에 정비동 1곳 만으로도 사업 시작이 충분했지만, KAI가 무리하게 10만평 부지의 일괄 조성을 충북도와 청주시에 요구하고, 6천억원의 국비를 국토교통부에 요구하는 등 처음부터 투자 의향이 있었는지 조차 의심스러웠다는 것이다.

청주권 국회의원들의 정치력 부재 지적에 대해서도 "지자체와 기업(아시아나)이 제안서를 국토부에 제출해야 이후 정치권이 우리지역으로 유치하게 하기위해 정치력을 발휘하는 것이지 제안서도 제출 안했는데 국회의원이 나설 수 있느냐"고 반문하는 등 상당히 불쾌하다는 반응을 보였다.

더불어민주당 변재일 의원(청주 청원)은 이날 본보와 가진 통화에서 "당초 첫 단추부터 잘못 꿰어졌다. 정우택 도지사 시절에 카이의 제안을 받아들여 MRO를 추진했다면 이시종 도지사 체제에서 이를 철저히 검증했어야 했다"고 지적했다.

변 의원은 "즉, 지자체가 MRO 산업에 대한 검증을 할 능력이 되지 않았다고 본다. 이는 정부의 검증 능력도 한가지"라며 "카이가 충북을 떠날때 그때 근본적인 대책, 원점에서 재검토했어야 할 문제였다"고 주장했다.

변 의원은 특히 "정부가 MRO를 국가전략산업으로 육성한다면서도 지자체와 항공관련 기업에게만 이를 떠넘기고 (정부는) 물러나 있었다. 정말 (정부의) 의지 또한 의심스러운 대목"이라며 "(아시아나가) 아무리 따져봐도 군수와 민수, 관수를 모두 합해도 정비 물량이 나오지 않으니 사업을 포기한 것이다. 그만큼 우리나라의 항공정비 물량은 수익성을 내기 어려운 구조"라고도 말했다.

변 의원은 또 "다시 말해 지자체간 경쟁을 붙여 놓고 국가는 지원만 하는 형태로는 MRO의 사업성을 맞출 수 없다. 우리나라가 항공정비산업의 사업조건을 충족하고 있는 것인지 지금으로선 상당히 회의적이라는 것"이라며 "(어느 사업이든) 지자체와 정부가 정치권의 요구 사항을 사업계획에 포함시켜야 이후 정치력도 논할 수 있는 것이다. 국회의원이 (사업주체인) 지자체장이나 대통령이 아니지 않나"라고 반문했다.

같은당 오제세 의원(청주 서원)도 "MRO의 경우 청주공항으로서는 장기적 사업이다. 바로 실현되고 성공할 수 있는 사업이 아니다"며 "이시종 지사도 얘기했지 않나. 항공관련 사업들을 다양하게 유치하는 등 향후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오 의원은 "(청주 MRO) 성공과 실패를 얘기하기 전에 장기과제로 더욱 노력해야 할 사업"이라며 "수요와 공급 등의 여건 조성을 위해서는 10년 이상이 걸린다. 여건을 성숙시키고 조건을 충족시겨야 한다. 여건이 미성숙 된 상태에서 지역 정치권에 책임을 전가하는 것은 말이 안된다"고 일축했다. 충북지사 시절 MRO사업을 처음 시작한 국회 정우택 의원실(새누리당·청주 상당) 관계자는 "사업을 시작했으면 충북도 등이 관련 업체들을 찾아다니며 설득해 사업을 실현 시켜야 했다"면서 "사업 진행 과정에서 부지 등의 문제가 있었던 것으로 안다. (MRO가 어려워 지니 지역에서 정치권에 책임을 돌리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얘기"라고 반박했다. 김성호 / 서울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