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기자단] 청주고용복지센터 이강미 팀장

청주고용복지센터 이강미 팀장

취업난과 경제적 어려움으로 고생하는 청년들에게 '명절'은 곤욕스러운 자리다. 취업준비생의 취업고민을 함께 해결해줄 고용노동부의 종합선물세트 '취업성공패키지' 사업에 대해 청주고용복지센터 이강미 팀장으로부터 들어봤다.

Q. 취업성공패키지 사업이란?

A. 취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저소득층, 청년, 중·장년층 구직자의 취업을 위해 진로지도, 직업훈련, 취업알선 등의 취업지원서비스를 3단계에 걸쳐 패키지 형태로 제공하는 사업입니다. 1단계에서는 개인별 상담을 통해 개인의 적성과 능력에 맞는 직업군을 찾아 개인별 취업활동계획을 세우도록 지원합니다. 2단계에서는 직업훈련을 실시합니다. 학원수강과 인턴, 창업프로그램 등을 연계해 취업에 필요한 능력을 기르도록 돕습니다. 3단계에서는 구인업체에 알선해 면접을 볼 수 있게 하고, 이 과정에서 동행면접, 이력서 클리닉, 추천서 발행 등을 해줍니다.

Q. 사업의 강점은?

A. 구직자의 취업에 필요한 역량을 높여줄 수 있습니다. 1단계에서의 상담을 통해 구직자의 적성과 능력에 맞는 직업을 파악하고 2단계에서 이에 맞는 역량을 길러줍니다. 두번째 강점은 이력서 클리닉, 동행면접 등 취업에 필요한 실질적인 도움을 준다는 것입니다. 3단계에서는 구직자의 취업을 위해 필요한 다양한 부분에 대한 실질적인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최대 장점은 취업과정의 경제적 어려움 해소를 위한 지원책이 마련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각 단계별로 참여수당과 훈련수당을 지급해 취업을 하지 못해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구직자들의 어려움을 조금이나마 해소해주고 있습니다. 저소득층은 취업에 성공한 경우 최대 100만원의 취업성공수당을 지원합니다. 또한 올해 9월부터는 3단계에서도 구직활동비를 최대 60만원(3개월)을 지원하는 방안이 시행될 예정입니다. 이로 인해 취업성공패키지 사업 전 과정에서 경제적인 지원이 이뤄져 구직자의 취업을 한 층 더 촉진시킬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남지수 충북대 4학년

Q. 신청방법은?

A. 각 지역의 고용센터를 방문해 상담을 받고 신청서를 작성하시는 방법과, 워크넷(www.work.go.kr)에 접속해 온라인으로 신청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신청할 경우, 이후에 고용센터를 방문해 신청서와 함께 구비서류를 제출하면 됩니다.

취업성공패키지 사업 외에도 청년인턴, 일학습병행제도, 청년내일채움공제사업 등 청년 취업을 촉진하기 위한 다양한 정책들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청년 워크넷 홈페이지를 방문하면 보다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 남지수 충북대 4학년

<이 기사는 지역신문발전기금을 지원받았습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