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천안 동남구청사 도시재생사업 합리적 공모조건 마련촉구

[중부매일 송문용 기자]천안시 동남구청사 부지에 복합개발 도시재생사업이 난항을 겪고 있는 가운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박찬우 의원(천안 갑)은 5일 한국토지주택공사(이하 LH) 국정감사에서 관계기관인 LH의 적극성 결여와 1차 공모 준비 부족을 질타했다고 6일 밝혔다.

박 의원은 LH 박상우 사장에게 천안 동남구청사 도시재생사업이 민간사업자 공모에 실패한 후 늦어지고 있는 것에 대해 집중 추궁하며 "대규모 도시개발을 꾸준히 해온 LH가 민간사업자 선정을 아직도 못하고 사업추진이 부진한 것은 사업현장의 특수성을 감안하지 못한 점과 민간사업자 입장에서 사업성을 검토하지 못한 것이 아니냐"고 지적했다.

당초 동남구청사 도시재생사업은 문화동(구 동남구청) 일대 1만9천865㎡(약 6천평)에 LH와 천안시가 공동으로 추진한 대규모 복합개발 도시재생사업이었다.

2016년 12월부터 2020년 9월까지 사업비 2천192억 원 규모로 추진되었고, 동남구청사, 어린이회관, 지식산업센터, 대학생기숙사, 주상복합건물 등이 들어섬으로써 침체된 천안 동남권 원도심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 넣을 것으로 기대됐다.

토지주택연구원도 지난 5월 보고서를 통해 이 사업의 생산유발 효과 연간 733억 원, 부가가치유발 효과는 연간 243억 원으로 전망한 바 있다.

그러나 1차 민간사업자 공모 시 천안 시내 공동주택 미분양 및 민간의 수익성 부족 때문에 공모가 부진했고, 현재 시장조사 및 민간의 의견수렴을 통해 공모내용을 일부 조정해 재공모를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박 의원은 "도시재생사업이 예정된 천안 동남구청사 지역은 공동화된 도심 지역의 특수성 때문에 사업조건을 고려해야 할 부분이 많다"며 "1차 공모 때 분양책임, 주상복합상가 일괄 매수 등의 까다로운 조건으로 결국 사업자 공모가 유찰된 것 아니냐"고 꼬집었다.

이에 LH 관계자는 "주택 분양관련 책임분양 조정, 상가 매매가격 낮춤, 설계지침 완화 등의 공모 조건 개선으로 2차 공모에서는 민간업체들이 상당히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이 사업은 천안 동남권 원도심 활성화의 성패를 좌우하고 구도심의 성장동력을 확보하는 중차대한 사업으로 반드시 성사되길 기대한다"며, "10월에 진행하는 민간사업자 2차 공모에서 또다시 유찰되지 않도록 끝까지 관심을 기울여 달라"고 주문했다.

LH는 '16.4월 천안시-LH-사학진흥재단 간 사업시행협약을 체결하고, 현재 민간사업자 2차 공모를 10월7일까지 진행한다는 방침이며, 민간업체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천안시와 긴밀한 협의를 통해 사업 참여 장애요인을 제거(공모조건 완화)하여 재공모 중이다.

송문용/천안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