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당 정·청 인사쇄신 요구…박 대통령 "심사숙고 할 것"

이원종 비서실장.

[중부매일 김성호 기자] 최순실 씨가 개입된 '대통령 연설문 사전 유출 의혹' 사건이 엉뚱한 곳으로 불똥이 튀고 있다. 이 사건과 관련해 여당이 정부와 청와대의 인적쇄신을 강하게 요구하면서 충북출신 첫 대통령 비서실장인 이원종 실장의 입지도 내일을 장담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른 것이다.

특히 이 실장의 경우 박근혜 대통령 임기 초기부터 문제가 된 '최순실 게이트'의 모든 책임을 26일 현재 최일선에서 뒤집어 쓰는 웃지 못할 상황이 전개되고 있어 지역민들을 안타깝게 하고 있다.

새누리당은 이날 박 대통령에게 청와대 수석비서관 이상 비서진의 인적쇄신과 국무총리 등 각 부처 장관들에 대한 대대적인 인적쇄신을 건의했고, 이에 박 대통령은 "심사숙고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당 관계자는 이날 본보와 만나 "(당의 요구로) 청와대 비서실장과 모든 수석비서관들이 사표를 낼 것으로 안다"며 "청와대 참모들을 총사퇴시킬지, 사표를 선별 수리할지 여부는 박 대통령의 결정에 달려 있다"고 귀띔했다.

이 관계자는 특히 "우병우 민정수석은 경질쪽으로 기울고 있는 듯 보인다. 미르·K스포츠 재단 사건에 연루됐다는 의혹을 받았던 안종범 정책조정수석도 사퇴가 확실시된다"면서 "이와 함께 김재원 정무수석과 김성우 홍보수석, 김용승 교육문화수석, 정진철 인사수석 등도 교체 대상자로 거론된다. 이 경우 이원종 비서실장이 자리를 보존할 수 있겠나. (현 정부 초기부터 벌어진일에) 이 실장이 책임을 떠 안는 것을 보니 안타까울 따름"이라고 했다.

앞서 이정현 새누리당 대표는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긴급 최고위원 간담회 직후 "최고위원회는 대통령이 청와대와 정부 내각에 대폭적인 인적쇄신을 해줄 것을 요청한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고 밝혔다.

또 국회 운영위원회는 국정감사 증인 출석을 거부했던 우병우 민정수석에 대한 검찰 고발을 만장일치로 의결하며 청와대를 압박했다.

이처럼 당·청의 인적쇄신 요구와 관련해 이원종 청와대 비서실장은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 "취임 첫날부터 자리에 연연하지 않겠다는 생각은 마찬가지이고, 지금도 많은 고심을 하고 있다"고 했고, 황교안 국무총리도 "저를 비롯해 (국무위원들은) 자리에 연연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최순실 게이트'로 촉발된 국정 위기 상황을 먼저 수습한 뒤 사퇴해도 된다는 '선(先) 수습, 후(後) 사퇴론'도 제기되고 있는 상태다.

이런 가운데 '최순실 게이트'와 관련해 새누리당은 야당이 요구하는 특검을 수용키로 했다. 정진석 원내대표는 "(야당에) 특검 실시를 위한 여야 협의를 바로 시작할 것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김성호 / 서울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