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란투자·MRO·학교급식' 쟁점 예상

[중부매일 한인섭 기자] 9일부터 시작되는 충북도의회 행정사무감사는 충북도의 청주공항 MRO 사업과 이란의 오송 투자, 청주무예마스터십 행사 등이 최대 쟁점이 될 전망이다. 충북도교육청의 경우 내년도 예산에 반영하지 않은 누리과정 예산과 김병우 교육감 측근의 인사 개입 여부, 외지업체에 의존하는 학교급식 식자재 등이 논란이 될 것으로 관측된다.

19일 충북도의회 청주공항MRO(항공정비)사업 점검 특별위원회가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충북경제자유구역청의 자료 제출 거부에 관한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 사진 뉴시스

충북도의 경우 논란이 거듭된 아시아나 항공의 MRO 사업 불참과 수·발신 공문 미공개 경위 등을 놓고 공방이 예상된다. 새누리당이 주도하는 MRO사업 점검 특별위원회는 충북도 경자청이 자료공개를 거부하자 이시종 지사를 행감에 출석시켜 답변을 듣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청주 세계 무예마스터십 행사 성공 여부를 놓고도 논란이 예상된다. 도의회 새누리당 의원들은 무예마스터십 행사가 실패했다는 점을 부각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란을 방문 중인 이시종(왼쪽에서 두번째) 충북지사가 16일(현지시각) 오전 현지에서 호세인 아야티 투바 대표와 전통의학공동연구소 설립을 위한 MOA(합의각서)를 체결하고 있다.2016.05.18.(사진=충북도 제공) / 뉴시스

이란 투바 전통의학기업의 오송 투자 지연도 마찬가지 이다. 이 업체는 지난해 4월 향후 10년간 오송에 2조2천억원(20억 달러) 투자 의향을 밝혔으나, 송금 등 후속 절차를 진행하지 않고 있다. 충북 경자청은 7일 이란 투바 전통의학기업의 오송 투자와 관련한 진행 상황을 언론에 브리핑할 예정이다.

김병우 충북도교육감이 25일 기자회견을 열어 어린이집 누리과정 예산 6개월치를 집행하겠다고 발표하고 있다. 2016.02.25 / 뉴시스

충북도교육청은 누리과정 예산 편성 불가 방침을 밝혀 논란이 재연될 것으로 전망된다.

도교육청은 6일 "국고 지원이나 지방교육재정 확대 없이는 편성이 어렵다"는 입장을 밝혔다. 도교육청은 이같은 방침에 대한 협조를 요청하고 나서 도의회가 어떤 입장을 보일지 주목된다. 누리과정 예산은 지난해 도의회가 강제편서 절차를 강행하는 등 논란이 컸다.

도의회 교육위원회 안팎에서는 김병우 교육감 보좌관의 인사개입 의혹에 대한 규명 의지도 보이고 있어 쟁점이 될 전망이다. 정보통신분야 사업도 도마에 오를 것으로 전망된다. 교육위원회 소속의 한 의원은 "교육청이 누리과정 예산을 편성하지 않아 논란이 될 것으로 보인다"며 "공직비리를 차단할 수 있는 방안과 관내업체 식자재를 사용할 수 있는 학교급식 시스템 확보 등에 대한 대안을 마련하는 데 행정사무감사의 초점을 맞추겠다"고 밝혔다.

/ 한인섭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