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지사 "준 비상체제 … 경제위기 미리 챙겨야"

14일 충북도가 도청 소회의실에서 충북지역 기업, 유관기관 등과 함께 '국제환경변화에 따른 충북 대응 전략 간담회'를 개최하고 미국, 중국 수출 전략을 논의했다.

[중부매일 김정하 기자] 충북도는 지난 9일 치러진 미국 대선에서 공화당의 도널드 트럼프가 대통령에 당선된 것과 관련, 최순실게이트와 중국의 비관세 압박 등을 '삼중고'로 규정하고 경제챙기기 대책마련에 나섰다.

이시종 충북지사는 14일 도청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불안한 국내 정세, 중국의 비관세 압박, 미국 대통령 선거 결과를 '삼중고'라 규정한 뒤 "이 같은 삼중고를 뚫고 나가려면 준비상체제라는 각오로 업무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공직자들에게 주문했다. 이 지사는 "지금까지 경제 제일주의로 도정을 추진해 와 최근 몇 년간 경제 성적표가 전국 1∼2위를 달리고 있는데 이런 국내외적 영향으로 충북 경제에 위기가 올 수 있다"며 철저한 대응을 당부했다.

특히 충북도는 이날 '국제환경변화에 따른 충북 대응 전략 간담회'를 열어 트럼프 당선인의 ▶NAFTA·TPP·한미FTA 폐기·재협상 주장 ▶한국과 일본의 안보 무임 승차론 ▶대미 무역흑자 비판 ▶미국 국익 최우선주의 등에 대한 대응방안 모색에 나섰다. 이자리에서 충북도와 참석 기관들은 미국 측 기업들과의 협력관계 구축, 무역사절단 파견, 교류협력 확대 등에 대해 구체적인 방안들을 제시했다. 도와 참석 기관들은 미국이 어떤 형태로든 보호무역조치를 취할 경우 도는 대미수출비중이 높은 반도체, 건전지 및 축전지, 자동차부품 부문에 일정한 타격이 불가피하다는 우려의 예측을 내놨다.

실제 올초부터 지난 9월까지 충북도의 대미수출액은 14억4천374만달러(12.5%, 한화 약 1조6천905억원)로 충북의 총수출액 중 3위를 차지하고 있어 충북 경제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란 관측도 나왔다.

또 사드배치 등 중국과의 무역악재에 대한 의견들도 쏟아졌다.

참석자들은 중국은 국내 사드배치 결정 이후 상용복수비자 발급중단, 선상비자 기간축소, 한류 연예인 행사 취소 등 다양한 비관세 장벽을 강화하고 있고, 이러한 조치가 구체화 될 경우 주요수출품목인 반도체, 건전지 및 축전지, 플라스틱 등의 수출 감소 등을 우려했다. 더욱이 중국의 통관 및 인증 기준이 강화되면 충북의 신성장동력산업인 화장품·뷰티산업 및 바이오산업에 영향이 클 것이란 관측도 나왔다.

이 지사는 "수출기업들의 애로사항에 대해 합당한 대책을 마련해 관련기업들의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다"며 "도는 이번 간담회에서 도출된 대응방안을 적극 추진해 충북 경제 4% 실현을 위한 수출 230억 달성에 지장이 없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투자유치와 관련해 "대기업들이 국내 투자를 꺼리는 상황이 더욱 두드러질 것"이라며 "이럴 때일수록 더 긴장하고 지푸라기라도 잡는다는 심정으로 투자유치에 최선을 다해달라"고 거듭 주문했다. 이날 간담회는 이시종 충북지사의 주재로 한국은행충북본부장, 청주상공회의소회장, 무역협회충북지역본부장, 충북연구원장 등 관내 유관기관장과 하이닉스반도체, LG화학, 한화큐셀 등 관내 수출기업체들이 참석했다. 한편, 올해 들어 지난 9월 말까지 충북의 해외 수출액은 중국 34억8천131만 달러, 홍콩 20만5천128만 달러, 미국 14억4천374만 달러 순이다.

/ 김정하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