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진 선언때가지 퇴진운동 나설 것"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5일 오후 서울 여의도 의원회관에서 현 시국 상황과 관련하여 대국민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시스

[중부매일 김성호 기자]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5일 '최순실 게이트'로 궁지에 몰린 박근혜 대통령을 향해 조건없는 퇴진을 요구했다.

문 전 대표는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제는 돌이킬 수 없는 상황에 이르렀다. 박근혜 대통령이 조건 없는 퇴진을 선언할 때까지 저는 국민과 함께 전국적인 퇴진운동에 나서겠다"며 이 같이 촉구했다.

국회 추천 총리로의 전권 이양과 거국중립내각 구성, 대통령의 2선후퇴를 요구해왔던 문 전 대표가 퇴진운동을 공식화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문 전 대표는 또 "모든 야당과 시민사회, 지역까지 함께 하는 비상기구를 통해 머리를 맞대고 퇴진운동의 전 국민적 확산을 논의하고 추진해 나가겠다"고 했다.

문 전 대표는 특히 "이제 민심이 무엇을 원하는지 명약관화해졌다"면서 "광화문 광장에서 쏟아진 '이게 나라냐'라는 국민의 통탄은 대통령의 하야만으로는 치유될 수 없는 절망감의 표현"이라고도 했다.

문 전 대표는 "저는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로 불리는 헌법유린·국정농단, 권력형비리 사건을 접하며 참담한 부끄러움과 깊은 분노를 느껴왔지만, 최대한 인내해 왔다"며 "분명하고 단호한 입장표명을 요구하는 일부의 비판까지 감수한 것은 국정혼란을 최소화하려는 충정 때문이었다"고 말했다.

문 전 대표는 그러나 "박 대통령에게 퇴로를 열어주고 싶었지만 박 대통령은 이러한 저와 우리 당의 충정을 끝내 외면했다"면서 "오히려 졸속으로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을 추진하는 등 권력에 대한 미련을 못 버린 채 민심을 거역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문 전 대표는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를 계기로 대한민국은 과거와 결별하고 국가를 대개조하는 명예혁명에 나서야 한다"면서 "부패와 특권을 대청산하고 '흙수저' '금수저'가 따로 없는 공정한 세상을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이어진 기자들과의 질의 응답에서도 문 전 대표는 '지난 12일 박 대통령의 퇴진을 요구하는 촛불집회에 참석한 뒤 당론을 바꾼 순서가 선후 관계에 어긋나지 않느냐'는 질문에 "(지난 주말 촛불집회 후) 어제(14일) 월요일이 박 대통령이 대답할 때였고 성의 있는 답변이 나오지 않을 경우 퇴진 운동 동참을 말하지 않을 수 없게 됐다고 생각했다"며 "어제 (추미애 대표의) 영수회담(철회 사태)을 겪으면서 우리 당의 당론도 자연스럽게 퇴진 운동으로 정리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추 대표가 박 대통령과의 영수회담을 결정했다가 당내 반발로 회담을 철회한 것과 관련해 자신과의 사전교감설이 도는 것과 관련해선 "논의가 필요하다면 최고위원이나 원내대표, 중진과 논의할 일이지 나와 논의할 일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사전 논의는 없었다"고 강력히 부인했다.

문 전 대표는 그러면서 "충분한 사전 논의 없이 추 대표가 단독 영수회담을 제안한 부분은 본인이 이미 사과를 했듯이 우리가 다시 반성해야 할 일"이라면서도 "그러나 그것이 야권과의 공조나 시민사회와의 공조를 촉진하는 계기가 됐다는 점에서 전화위복의 계기가 될 것이라고 본다"고 강조했다.

김성호 / 서울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