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정권퇴진충북비상국민행동, 유영하 대통령 변호인 선임 규탄

박근혜 대통령의 변호인으로 선임된 유영하 변호사가 15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고등검찰청 앞에서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 뉴시스

[중부매일 이민우 기자] 충북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이 박근혜 대통령의 유영하 변호사 선임을 강력 규탄했다.

충북 도내 80개 단체로 구성된 박근혜정권퇴진충북비상국민행동은 16일 "함량미달 대통령의 자격미달 변호사 선임을 규탄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이날 성명을 통해 "희대의 국정농단 사태로 헌정사상 최초로 현직 대통령이 검찰 수사를 받게 될 전망"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법률대리인을 선임하는 웃지 못할 코미디를 연출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어 "유영하 변호사는 비리혐의로 검찰 옷을 벗은 정치 변호사"라며 "'대통령 이전에 여성으로서 사생활을 보호해야 한다'는 취지의 발언을 해 국민 분노에 다시 한 번 불을 지폈다"고 비판했다.

특히 이들은 "지난 2003년 노무현정부 시절 청주가 주 무대였던 양길승 파문 사건 당시 당시 청주 모 나이트클럽 사장으로부터 양길승과 함께 두 차례에 걸쳐 180만원 상당의 향응을 제공받아 법무부로부터 감봉 3개월의 징계처분을 받았고 이로 인해 검사생활 10년을 채우지 못하고 불명예로 옷을 벗었다"며 "또한 새누리당 경기 군포시 당원협의회 위원장으로 지내던 2009년 '군포 여중생 성폭력 사건' 가해자 무죄 변론을 맡으면서 피해자를 비난해 2차 정신적 위해를 가해 사회적 약자와 공익추구를 위한 공인으로서 도덕성을 망각했다는 비난을 받았다"고 주장했다.

또한 "2014년 국가인권위 상임위원직에 국회 추천 몫 3인 가운데 새누리당 추천을 받았는데 이같은 전력이 인권위원으로는 부적절하다는 문제제기에도 권력을 등에 업고 무난하게 입성했다"며 "문제는 인권위원으로 활동하면서 인권위가 유엔 자유권 규약위원회에 제출하는 정보에 '세월호', '통합진보당 해산', '성소수자 혐오', '카카오톡 사찰' 등 28개 주요인권 쟁점을 삭제했던 과정에 유 변호사가 깊게 개입했다는 의혹은 아직도 해소되지 않고 있다. 이러한 것이 모두 사실이라면 국기문란 혐의로 변호인이 아닌 피의자의 신분으로 조사를 받아 마땅하다. 그럼에도 부정한 정권, 부정한 권력의 비호를 받아 이후 예금보험공사, 한국마사회, 한국석유공사, 대우해양조선 등의 고문변호사를 두루 거쳐 현재는 법무법인을 운영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충북비상국민행동은 "촛불민심을 겸허히 수용하겠다는 입장마저 거짓이었느냐"며 "대통령에게 지금 필요한건 변호인 뒤에 숨는 게 아니라 퇴진하고 검찰수사를 받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 이민우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