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순실과 결탁한 이화여대, 교육부, 청와대 연루자 모두 발본색원해야"

도종환 의원

[중부매일 김성호 기자] 도종환 의원을 비롯한 더불어민주당 소속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 위원들은 20일 "(비선실세 최순실의 딸) 정유라의 이대 부정입학이 확인됐는데도 교육부 특별감사는 (비리 사실을) 파다 말았다"며 "최순실과 결탁한 이화여대, 교육부, 청와대 연루자 모두를 발본색원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이날 성명에서 "이화여대에 대한 교육부의 특별감사 결과가 발표됐지만 중간발표임을 감안하더라도 의혹의 핵심에 접근하지 못하고 그동안 국회와 언론이 제기한 많은 문제의 일부만을 확인한 반쪽짜리 감사라 하지 않을 수 없다"며 이 같이 비판했다.

이들은 다만, "정유라를 부정입학 시키기 위해 상위 2명의 학생을 탈락시킨 과정을 밝혀낸 점 등은 평가한다"고 했다..

이들은 "그러나 개인전이 아닌 승마단체전 성적을 인정한 이유, 입시 부정과 관련하여 청와대 개입 및 총장의 지시 여부, 정유라 맞춤형 학칙 개정과 소급 적용·지도교수 교체에 있어 최순실의 개입 여부 등은 밝혀지지 않았다"며 "특히 입시 부정과 학사 특혜에 있어 조직적 공모 여부, 최경희 총장·김경희 학장 등의 최순실 및 청와대 유착 여부 등 핵심 의혹에 대해서는 단 한 발짝도 다가서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즉, 떠밀려서 한 교육부의 이번 이화여대 특별감사는 핵심을 비켜간 꼬리자르기식 감사이자 부실감사라 할 것"이라며 "따라서 해소되지 못한 핵심 의혹과 정유라 특혜에 따른 교육부의 이화여대 재정지원 사업 몰아주기 의혹에 대해서는 앞으로 교육부에 대한 감사원 감사와 검찰 수사를 통해 철저히 밝혀져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이어 "가장 공정하게 관리돼야 할 입시와 학사에 있어 이화여대의 정유라에 대한 특혜는 60만명의 수험생과 그 학부모, 나아가 대한민국 국민 모두에게 씻을 수 없는 상처와 자괴감, 울분을 안겨주고 있다"며 "연루자를 철저히 찾아내 일벌백계하는 것만이 그나마 국민적 상처를 치유하는 길"이라고도 했다.

이들은 그러면서 "검찰은 즉각 정유라를 압송해 수사를 진행해야 한다. 이화여대 관계자-최순실 관련성에 대해 원점에서 다시 수사를 진행해야 할 것"이라며 "교육부가 이화여대에 재정지원 특혜를 준 당사자인 바, 감사원은 교육부 감사를 실시해 최순실-정유라-이화여대-교육부 사이의 커넥션을 명백하게 밝혀내야 할 것"이라고 강하게 요구했다.

김성호 / 서울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