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의회 의장단 방문 약속 하루전 취소

이춘희 세종시장 / 뉴시스

[중부매일 한인섭 기자] 이춘희 세종시장이 22일로 예정됐던 의장단 면담을 취소해 충북도의회가 공문을 통해 KTX 세종역 신설 백지화를 촉구했다.

김양희 충북도의회 의장과 임병운 운영위원장, 임순묵 건설소방위원장 등 도의회 의장단은 이날 이춘희 세종시장과 만나 세종역 신설 백지화를 촉구하는 충북도민 입장을 전달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세종시가 방문을 하루 앞둔 21일 예산심의 등을 이유로 면담 취소를 통보해 공문 발송으로 대체했다. 도의회는 이날 발송한 공문을 통해 "오송역과 공주역 거리가 44㎞에 불과한 데 세종시에 역이 추가로 신설되면 초미니 KTX 구간이 된다"며 "수십조원을 투자한 고속철도가 저속철이 돼 막대한 국민혈세가 낭비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도의회는 특히 "세종시는 충북·충남 등 인근 도시와 함께 상생 발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능을 통해 충청권 동반발전은 물론 수도권 집중을 분산하기위해 건설됐다"고 밝히고 "세종역을 강행해 균형발전을 저해하는 것은 건설 목적에 위배되는 것"이라고 밝혔다.

도의회는 또 "세종시는 충남·북의 땅과 인구를 할애해 조성한 합의적 신도시라는 점을 고려하면 충청권 상생·합의 정신에도 위배된다"며 "갈등만 유발하는 KTX 세종역 설치는 부당하다"고 지적했다.

도의회는 이에 따라 "오송역이 세종시 관문역이라는 당초 위상과 세종시 설치 기본취지, 충청권 4개 자치단체의 노력과 합의의 정신을 살려야 한다"고 밝히고 "신설역 추진을 백지화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만약 백지화가 관철되지 않을 경우 충남도의회와 공조해 저지운동을 전개하고, 충북범도민 비상대책위원회를 선두로 162만 도민과 함께 전방위적인 저지활동을 전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도의회는 앞서 지난달 24일 충남도의회와 'KTX 세종역 신설 백지화 촉구 공동 성명서'를 채택해 공조에 합의했다. 충북도는 지난 16일 세종역 저지운동을 위한 '범도민 비상대책위원회'를 출범했다. / 한인섭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