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선 참여 통한 본인 주가 올리기 등 차차기 대권 위한 전략이라면 멈춰야

김응규 충남도의원

[중부매일 최현구 기자] 안희정 충남지사의 대권 행보로 인한 도정 업무 공백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도의회 내에서 확산하고 있다.

당진·평택 도계분쟁 등 주요 현안사업이 산적한 상황에서 잦은 외부 특강정치로 인한 도정 공백이 현실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충남도의회 김응규 의원(아산2)은 29일 열린 제292회 정례회 4차 본회의 도정질문에서 "대권 행보로 인한 도정 공백은 이미 현실화되고 있다"며 "도정 공백을 막기 위해 사퇴하더라도 보궐선거로 인한 혈세 낭비가 불가피하다"고 지적했다.

실제 지난 18대 대선 과정에서 경기도지사 사임에 따른 보궐선거비용으로 460억원이 필요했던 것으로 추산됐다.

서울시장 보궐선거의 경우 약 260억원, 강원도지사 재선거는 112억원 가량의 보궐선거 비용이 발생한 전례도 있었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정치권 일각에서는 선출직 공무원이 자진 사퇴할 경우 선거보전비용 전액을 환수하는 선거법 개정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제기되고 있다.

김 의원은 "현직을 지키는 것은 퇴로를 열어 둔 양다리 걸치기로 출마의 진정이 없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며 "경선에 참여해 본인의 주가는 물론 소속 정당의 흥행, 차차기 대권을 위해 전략이라면 여기서 멈추고 도정을 살펴야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전국을 다니며 특강을 하고 경선에 올인함으로써 도내 각종 현안에 차질이 생길 수밖에 없다"며 "경선에 실패하더라도 대통령 후보지원을 위한 활동으로 도정 공백은 계속해서 이어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경기도의회의 경우 김문수 전 경기지사 개선 후보 경선 시 도정공백을 막기 위해 특별위원회를 구성하기도 했다"며 "도정공백을 최소화할 방법을 스스로 고민하고 실천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김 의원은 교육행정 질문에서도 학교급식 영양(교)사 처우개선을 촉구했다.

김 의원은 "도내에는 초·중·고교 729개교 중 132개 학교가 2·3식 급식을 하고 있다"며 "이 학교 영양교사들은 아침 7시에 출근해 10시에 퇴근하는 등 과중한 근무에 시달리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들의 과한 업무를 해결할 방안을 교육청이 직접 찾아 나서야 한다"며 "급식 위생관리 및 급식자체에 집중할 수 있는 시간 확보와 규정 마련이 시급하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