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적으로 풀어야" vs "흔들림 없이 탄핵"

왼쪽부터 변재일 의원, 안희정 충남도지사, 노영민 의원, 정우택 의원, 송태영 의원.

[중부매일 한인섭 기자] '질서있는 퇴진'과 국회가 결정한 일정에 따른 '하야 수용' 입장을 밝힌 박근혜 대통령의 3차 대국민 담화에 대해 충청권 여·야 정치인들의 반응은 엇갈렸다. 더민주당과 국민의당은 '꼼수 회견'이라고 규정하고 계획 대로 탄핵 일정을 추진해야 한다며 공세를 취했다. 또 '반성없는 회견'이라는 평가와 함께 수사에 응해야 한다는 입장도 보였다.

반면 새누리당은 탄핵보다 '정치적 해결'이 필요한 시점이라는 입장을 보였다. 또 야3당이 책임총리 추천 또는 거국내각 구성 등에 보조를 맞춰야 한다는 입장을 보이는 등 상반된 반응을 보였다.

변재일
더불어민주당 변재일 의원 / 뉴시스

국회 변재일 의원(더불어민주당·청주 청원구)은 "여·야 국회의원 300명 전원이 참석해 각당의 입장을 떠나 향후 절차와 방안에 대해 논의하는 '전원 회의'를 개최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대통령 요구에 대해 여기에서 정치적 합의를 도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변 의원은 "이미 170여명이 '질서 있는 퇴진'을 받아 들이기로 했지만, 구체적인 방안이 없었다"며 "이를위해 '전원회의'를 여·야에 제안한 상태"라고 설명했다.

변 의원은 특히 "탄핵 추진 여부와 국회 추천 총리 인선이 핵심 사안으로 남았는 데, 더민주당은 예정대로 탄핵 절차를 밟아야 한다는 게 당론"이라며 "있을 수 없는 일이 발생한만큼 법적·제도적 장치를 통해 철저한 응징을 병행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국회에서 논의됐던 '질서 있는 퇴진'을 대통령께서 받아 들인 것"이라는 의미를 부여하고 "국회가 정하는대로 '하야'를 결정했다는 취지로 받아들였다"며 이같은 입장을 밝혔다.

노영민
노영민 전 국회의원 / 뉴시스

노영민 전 국회의원(더민주당·3선 역임)은 "탄핵을 모면하려는 노림수에 불과한만큼 흔들림없이 탄핵을 추진하는 것이 유일한 해법"이라고 강조하고 "임기 단축과 퇴진 언급도 없어 신뢰할 수 없다"고 공세를 취했다.노 전 의원은 또 "과거를 반성하는 태도가 전혀 없다"고 지적하고 "반성은 조건없이 수사를 받는 것으로 시작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안희정
안희정 충남도지사 / 중부매일 DB

안희정 충남지사는 야3당은 탄핵·퇴진 민심에 집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 지사는 29일 페이스북에 올린 글을 통해 "야3당 지도부는 즉각 탄핵 일정과 자진 사퇴 이후 정치 일정을 논의해야 한다"고 밝히고 "개헌이나 정계개편 시도는 잠시 잊고, 촛불 민심을 왜곡하고 정략적으로 이용하려는 일체의 기도는 중지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헌법을 유린하고 법률을 짓밟은 대통령의 책임을 묻는 일에 집중해야 한다"며 "야 3당은 탄핵 정족수 확보와 헌법재판소 탄핵심판에 집중해야 하고, 통일된 입장을 정해야 한다"고 밝혔다.

새누리당 정우택 의원 / 뉴시스

국회 정우택 의원(새누리당·청주 상당)은 "탄핵으로 치닫기 직전 공을 국회에 던진 것은 정치적으로 해결해 달라는 것이자 사회적 불안을 막고, 차기정권을 안정적으로 꾸릴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으로 파악된다"며 "만약 정치적으로 해결하려면 여·야 합의에 의한 총리 추천, 거국내각 구성, 분권형 개헌까지 논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은 이어 "정치권으로 논의가 넘어왔는 데, 여야가 이것을 해결할 수 있을지 걱정"이라며 "야당은 사법적 해법인 탄핵으로 치닫고 있지만, 중요한 것은 국민이 어떻게 볼지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정 의원은 또 "야권이 정치력 발휘해서 합의한 총리를 앉히면 되는 데, 이해관계 달라서 할 수 있을지 걱정"이라며 "대통령이 임기까지 내려놨는 데, 탄핵을 강행할 지 여부가 관건이 됐다"고 밝혔다. 송태영 새누리당 충북도당위원장(청주 흥덕당협위원장)은 "대통령이 모든 것을 내려 놓고, 국회가 정하는 절차에 응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하고 "국민과 야당이 요구하는 것을 수용한 것인만큼 모든 것을 국회에서 논의해야 한다"고 밝혔다.

송태영
새누리당 충북도당 송태영 위원장 / 중부매일 DB

송 위원장은 이어 "안정적 국정운영을 상황 관리해야 하는 데 대선과 연결하려는 야당의 태도는 무책임한 것으로 보인다"며 "국민이 요구하는 것을 충분히 수용하는 한편 국정운영을 안정시키는 데 논의를 집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