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야·대선 복잡' 정치·경제상황 대응 TF 가동
민관거버넌스 형태…지방분권형 개헌도 건의 예정

이시종
이시종 충북지사가 30일 충북도의회에서 시정연설을 통해 2017년 불안한 정치·경제 상황을 전화위복으로 삼기위해 민·관 거버넌스 형태의 '국내외 정치·경제상황 대응 TF팀'을 구성하겠다고 밝혔다.

[중부매일 한인섭 기자] 이시종 충북지사가 30일 2017년 시정연설을 통해 불안한 정치·경제 상황을 전화위복으로 삼기위해 민·관 거버넌스 형태의 '국내외 정치·경제상황 대응 TF팀'을 구성하겠다고 밝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이른바 박근혜 대통령의 '질서있는 퇴진'과 조기 대통령 선거 실시 등 복합한 정국이 예고된 상황 인데다, 광역지자체 차원의 TF팀 가동은 이례적인 것이어서 어떤 형태로 가동될지 시선이 쏠리게 됐다.

이 지사는 이날 2017년 예산안 제출에 따른 충북도의회 제352회 2차 정례회 시정 연설을 통해 "내년의 불안한 정치·경제상황을 오히려 우리에게 반사이익의 기회로 반전시켜 나갈 수 있을 것"이라며 "학계, 기업인, 시민사회단체, 의회, 공무원 등 민·관 거버너스 형태의 '국내외 정치·경제상황 대응 TF팀'을 만들어 국내외 정치, 경제 상황 변화를 수시 점검하고 긴급 대응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지사는 "국내외 정치지형과 경제환경이 예측불허 속에 복잡다난하게 전개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충북도정을 어떻게 적응해 나갈 것인가가 우리모두에 주어진 뜨거운 감자"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 지사는 또 개헌이 논의된다면 지방분권형 개헌 추진을 강력하게 촉구하겠다는 입장도 밝혔다.

이 지사는 "최근 국정의 대혼돈에도 불구하고, 지방은 비교적 안정 속에 국민 모두가 생업에 차분히 종사할 수 있는 것은 지방자치와 지방분권 덕분이라고 생각한다"며 "만약 개헌 논의가 본격화될 경우 지방자치와 지방분권을 강화하는 지방분권 개헌 방안을 깊이 있게 검토·건의토록 하겠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이 지사는 이와함께 AI관련 휴업 보상제, 쌀 사료화 등 농업·농촌문제에 대한 근본대책 정부 건의, 영충호 시대 상생발전, SOC 확충, 균형복지, 지역균형발전 등 내년 도정운영에 대한 청사진도 제시했다.

이 지사는 "최근 우리 농업·농촌은 쌀 문제, 조류 인플루엔자, 김영란법, 농촌일손 부족, 농촌공동체 의식 붕괴 조짐 등 당면한 어려움이 쌓여 있다"며 "남아도는 쌀 재고량을 과감히 사료화하는 방안을 정부에 강력히 건의하고, 외국이주민, 귀농귀촌인, 원주민의 원만한 농촌공동체 형성을 위한 대책 추진과 함께 오리·닭·사육농가에 대한 휴업보상제, 계열사에 대한 방역세 부과 등을 정부에 건의하겠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이어 "100만평 규모의 오송생명 2단지에 세계적 바이오 연구소·기업체를 유치하고, 10만평 규모의 제2첨복단지 개발 등으로 바이오밸리 볼륨을 대폭 키울 방침"이라고 밝히고 "화장품임상지원센터 가동과 함께 화장품뷰티진흥센터 유치에 힘써 관련기업들이 생산·수출·연구활동을 자신있게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지사는 무예 조직 활성화와 스포츠 마케팅에 주력하겠다는 점도 강조했다.

이 지사는 "외교통상부가 공공외교의 대표적 사례로 보는 세계무예마스터십위원회(WMC)는 세계 스포츠·무예조직인 IOC, 유네스코 체육무예국, 각 무예종목별 국제연맹과 함께 유일한 국제 무예조직으로 인정받도록 하겠다"고 강조하고 "내년에는 세계무예학술대회, 세계무예지도자 포럼, WMC총회 등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이와함께 3조 8천685억원(일반회계 3조 4천480억원 특별회계 4천205억원) 규모의 2017년 예산안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이 지사는 "사회복지·보건분야 1조 4천245억원, 농림해양수산분야 4천168억원, 교육분야 2천103억원 등 분야별 예산을 편성했다"며 "신성장 동력 창출과 도민 복지증진 등을 위해 쓰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