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X세종역 백지화를 위한 충북범도민비상대책위원회 회원들이 1일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토부의 세종역 설치 타당성 용역 철회를 촉구하고 있다./신동빈

[중부매일 김정하 기자] KTX세종역 신설 백지화를 위한 충북범도민비상대책위원회가 대규모 대정부 규탄집회를 열기로 했다.

1일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연 비대위는 "국토부 측에 세종역 신설 타당성 조사 연구용역 중단을 요구했으나 국토부는 용역을 진행할 수밖에 없다고 답변했다"고 전했다.

비대위는 "오는 10일까지 충북도민이 이해하고 수용할 수 있는 정부의 입장을 밝혀달라고 요구했다"면서 "그날까지 연구용역 철회와 세종역 백지화를 발표하지 않으면 집회를 강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단체는 오는 21일 도민 1천여명이 참가하는 세종역 신설 백지화 촉구 집회를 열 계획이다. 집회 장소는 KTX오송역 광장 또는 정부 세종청사 앞이다.

비대위에 따르면 지난 11월 30일 오후 국토부에서 비대위 한장훈 상임공동대표 등과 만난 국토부 고용석 철도건설과장은 "이해찬 의원의 요구로 연구용역을 발주했으나 충청권 지자체와 사전협의를 하지 않은 것은 잘못"이라고 말했다. 그는 "사안이 엄중하다는 것을 충분히 인식하고 있지만, 현재의 논란을 정리하기 위해서라도 연구용역을 진행할 수밖에 없음을 이해해 달라"면서 "내년 1월 결과가 나오면 충청권 지자체와 공유하고 충분히 의견을 수렴해 어떻게 할 것인지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국토부의 모호한 태도에 반발한 비대위는 이날 충청권 4개 시도(충남·북, 대전, 세종)의 공동 대응을 거듭 역설했다.

비대위는 "충청권 4개 시도 연구원 공동 정책토론회를 개최해야 한다"며 "모두가 동의하지 않으면 충북연구원과 충남연구원만이라도 머리를 맞대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해찬 의원과 이춘희 세종시장은 소통을 거부하지 말고, 충청권 민·관·정이 모두 참여하는 공개토론회를 개최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철도시설공단은 지난 9월 세종역 신설 검토를 포함한 '고속철도 선로 용량 확충을 위한 사전 타당성 조사' 연구용역을 한국과기대에 의뢰했다.

충북과 충남 도민은 국내 유일의 고속철도 분기역인 오송역의 위상을 약화할 수 있는 데다가 오송역·공주역과 지나치게 가까워 고속철도를 저속철도로 만들 것이라고 비판하고 있다. 충북 지역 60여 개 민간사회단체가 참여한 비대위는 지난달 16일 출범했다. /김정하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