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 사드 배치·중국어선 불법어업 단속 원인

[중부매일 서인석 기자] 국내 사드배치와 중국어선의 불법어업 단속 등으로 인해 중국 관광객들의 충북방문이 감소하고 중국으로 수출을 하는 화장품 등 도내 중소기업들의 어려움도 가중 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청탁금지법(9월 28일 시행, '김영란법')시행과 전국적으로 퍼지고 있는 조류독감(AI) 등으로 인해 연말 송년모임 및 식사비 규모 축소 등 소비자들이 지갑을 닫으며 소비심리도 악화되고 있다.

사드 미사일 자료사진.

◆중국 관광객 및 수출 감소 = 하반기 들어 충북을 찾는 중국 관광객들이 줄어 줄었다. 국내 사드 배치와 중국어선의 불법어업 단속 등 국내의 종합적인 상황이 한 원인이다.

충북도에 따르면 청주공항을 통해 들어오는 중국인 수는 월평균 2만1천여명에 달하지만(2016년 1~10월) 연말에는 혼란 정국과 중국 당국의 저가 여행상품 단속 등으로 감소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는 최근 중국 국가여유국(10월 12일)에서 '저가여행상품'에 대한 단속과 함께 2단계로 내년 2월말까지 집중단속을 한다고 발표했기 때문이다.

김재수 충북도 해외관광마케팅 팀장은 "국내외는 물론 중국쪽 여행사들의 여론을 들어보면 올해보다 내년에 중국 관광객들을 한국으로 보내는데 더 큰 어려움이 있을 것"이라며 "12월은 말할 것도 없고 앞으로 중국관광객은 감소할 것 같다"고 예측했다.

이와 함께 대 중국 수출도 영향을 받고 있다. 특히 중국에 수출하는 화장품 업계가 가장 많은 타격을 입고 있다.

오송에 위치한 HP&C(화장품 수출업체) 심홍보 상무는 "중국은 딱히 말하고 있지는 않지만 한국기업들에게 무언의 제약(CFDA 위생허가증 발행의 어려움)을 하고 있는 것 같다"며 "그러나 중국은 여전히 화장품수출 희망이 있는 곳"이라고 말했다. 또한 "화장품의 경우 중국 뿐만 아니라 말레이지아, 태국, 인도 등으로 시장을 넓혀 나가야 한다"며 "대책을 강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국무역협회 충북지역본부의 한 관계자는 "앞으로 충북의 주력 생산품인 반도체, 화장품을 중심으로 수출이 소폭 증가할 것으로 보이지만 부정청탁금지법 시행에 따른 소비심리 약화 지속, 정치적 요인에 따른 중국인 관광객 감소 등이 리스크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분석했다.

부정청탁금지법(일명 김영란법) 시행 후 한산해진 고급 식당가. /중부매일DB

◆연말 송년모임 감소 외식업 '위축'…가족·연인 식사, 소모임 위주로 = 한국은행 충북본부가 분석한 10~11월중 충북경제 모니터링 결과에 따르면 부정청탁금지법 시행에 따른 외식업계 매출 부진이 두드러졌다. 경기불황 속에 시행 두달째를 맞은 부정청탁금지법으로 인해 매출이 반토막이 된데다 최근 AI까지 겹치면서 '이중고'를 겪고 있다. 1일 현재 충북지역에서는 AI확진이 38곳으로 늘었으며 닭·오리 살처분만 94만5천여 마리를 넘어섰다. 이로 인해 오리고기와 닭을 취급하는 식당들이 울상이다.

여기에 충북지역 도시가구 400가구를 대상으로 '11월중 소비자동향'을 조사한 결과, 소비자심리지수(CCSI)가 98.6으로 전월대비 4p 하락했다. 현재의 경제상황에 대해 충북지역 소비자들은 올 들어 '최악'으로 느끼고 있는 것이다. 이처럼 소비심리가 떨어지자 소비자들이 지갑을 닫으며 연말 송년 모임이 친구, 연인, 가족 등 소모임 위주로 이뤄지고 있다.

충북농협 A(45)씨는 "김영란법 시행 이후 밖에서 이뤄지는 모임보다 가족들과 함께 집에서 저녁식사를 하며 대화하고 소주 한잔하는 기회가 더 많이 늘었다"며 "아무래도 모임 횟수가 줄면서 예전처럼 흥청망청 하는 모임도 사라졌다"고 말했다.

유통업계는 연말특수를 앞두고 매출신장을 기대하는 시기이지만, 올해에는 소비심리 위축에다 정치적 이슈에 따른 침체 분위기 속에서 사정이 녹록지 않아 보인다. / 서인석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