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내버스 준공영제·택시감차·오송역~세종청사 택시요금 개선 등

청주시내버스 자료사진. /중부매일DB

[중부매일 이민우 기자] 청주시가 추진하는 시내버스 준공영제와 택시 감차, 오송역~세종청사 택시요금 개선 등 주요 교통정책이 좀처럼 해결의 실마리를 찾지 못한 채 해를 넘길 전망이다.

◆합의점 찾지 못해 겉도는 '시내버스 준공영제'= 4일 청주시에 따르면 지역 내 6개 시내버스 업체는 지난해 3월 시와 협약을 맺고 준공영제를 도입하기로 했다.

'시내버스 준공영제'는 버스 운영 체계를 기존 공동 배차에서 운송 사업자별 운행노선 담당제로 전환하는 제도며, 운송 수입금도 공동 관리한다.

이를 위해 시는 지난해 9월 공무원과 버스 업체 대표, 교통 전문가 등 19명이 참여하는 추진협의회를 구성했다.

이후 운송원가 산정 등 핵심사항을 협의했으나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현재 시와 버스업계가 산정한 운송원가는 차이가 크다. 시는 버스 1대당 하루 60만원이 넘는 금액을 제시했다.

하지만 업체들은 다른 지역보다 낮다며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최근 시에 전달한 운송원가도 이 금액을 크게 웃도는 것으로 알려졌다. 시는 5일 협의회 6차 회의를 열어 운송원가 산정을 위한 항목별 기준을 협의할 예정이다.

◆택시감차 회의도 못 열고 무기한 중단= 특히 택시 감차의 경우 문제는 더 심각하다.

지난 7월 열릴 예정인 3차 회의가 견해차로 무산된 후 사실상 협의는 잠정 중단된 상태다.

시와 택시 업계는 과잉 공급된 택시 463대(개인 284대·법인 179대)를 줄이는 데 합의했다. 하지만 감차 보상금, 기간, 출연금 등을 놓고 입장 차를 좁히지 못하고 있다.

양측이 이견을 보이는 것은 우선 감차 기간이다. 시는 최대한 이른 시일 안에 감차를 마무리할 계획인 반면 노조는 10년 이내, 택시업계는 20년을 주장하고 있다.

감차 보상금과 택시업계가 지원해야 할 출연금 등도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청주에서 거래되는 법인택시 가격은 한 대당 4천~5천만원이다. 개인택시는 1억원을 호가한다. 문제는 택시 감차 시 정부가 지원하는 금액이 1천300만원에 불과하다는 점이다. 이를 뺀 나머지는 택시업계가 내야 한다.

◆KTX오송역~세종청사 구간 택시요금 개선 '난항'= KTX오송역~세종청사 구간의 불합리한 택시요금 개선도 난항을 겪고 있다.

지난 4차 실무협의에 불참했던 세종시가 별다른 움직임을 보이지 않는 데다 청주 지역 택시업계는 요금 인하를 반대하고 있다.

시는 현재 세종시와 협의가 잠정 중단된 만큼 단독으로 택시요금 개선을 추진하고 있다. 그동안 제시된 택시요금 인하 방안 중 할증제 폐지로 가닥을 잡았다.

현재 오송역에서 택시를 타고 세종청사까지 가는 요금은 2만360원이다. 오송역~도계(5.6㎞) 구간 중 4.48㎞에 '농촌 할증'이라 불리는 복합 할증이 35% 붙고, 도계부터 세종청사(12.3㎞)까지는 20%의 사업구역 외 할증이 추가되기 때문이다.

시는 복합할증 폐지를 청주 택시업계에 전달할 것으로 전해졌다. 이럴 경우 4천720원의 요금이 인하된다.

대신 오송역~세종청사를 운행하는 택시의 카드 수수료 등을 간접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관련법에 시설장비, 운영비 등의 지원은 가능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택시업계는 반발하고 있다. 옛 청주시와 청원군이 통합할 때 택시요금을 20% 내렸는데 또다시 요금 인하는 받아들 수 없다는 것이다.

시 관계자는 "택시 감차, 시내버스 준공영제 도입, 오송역~세종청사 택시요금 개선 등이 업계와 이견이 커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며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이른 시일 안에 해결하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민우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