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철 건강 무국 끓이기, 함께 해봐요
제철 건강 무국 끓이기, 함께 해봐요
  • 중부매일
  • 승인 2016.12.06 21: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로거 기자단] 시골아낙네

코 끝을 베는 듯한 쨍한 한겨울 추위보다 가을에서 겨울로 넘어가는 이 계절이 가장 춥게 느껴지는 시기. 인삼보다 좋다는 그 것. 요즘 이슈가 되는 효소에 비타민C도 풍부하고, 칼로리가 적고 섬유소가 많아 변비와 다이어트에도 좋다는 저렴한 보약 '가을 무'. 제철 건강 음식 무국 끓이기로 오늘은 얼큰하고 구수한 오징어무국.

재료= 텃밭에서 키운 조막만한 무, 오징어 1마리, 대파, 마늘, 국간장1~2큰술, 고추장 1/2큰술, 들기름 1큰술, 물 1ℓ, 부족한 간은 천일염으로!


◆ 조미료 없이 맛있고 건강한 국 끓이기 방법= 첫번째는 다시마 육수. 다시마를 바로 끓이는 것이 아니고, 다시마를 물에 담가 충분히 우려내 걸쭉해진 육수를 사용하는 것.

조미료 없이 국물 진한 건강한 국 끓이기 두번째 방법은 들기름 1큰술을 두르고 무를 달달~ 충분히 볶아주는 것.
여기에 다시마 우린 물을 넣고 고추장 1/2큰술, 국간장 1큰술을 넣는다. 무가 어느 정도 익을 때까지 끓여주고 오징어, 대파 넣고 다진마늘도 넣어서 '바글바글' 2~3분 정도 더 끓여주면 완성.

◆ 다시마 물을 넣으면 거품 같이 걸쭉한 것이 유난히 많이 떠오르는데 바로 건져내지 말고, 어느정도 끓인 뒤에 한 번만 거둬내면 깔끔한 국이 완성됩니다. 얼큰한 것이 좋은 분들은 고춧가루를 넣어주시면 돼요.


http://blog.daum.net/hunymam2/

① 다시마·무 등 재료를 준비한다

② 들기름 1큰술을 두른다

③ 들기름에 무를 달달 볶는다

④ 다시마 육수를 붓는다

⑤ 고추장 1/2 큰술을 넣는다

⑥ 국간장 1큰술을 넣고 팔팔 끓인다

⑦ 무가 익을 때까지 끓여준다

⑧ 오징어를 먼저 넣고 바글바글

⑨ 대파·다진마늘을 넣으면 완성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