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한 EU 대사단 간담회 참석

정세균 국회의장이 7일 서울 종로구 포시즌스호텔에서 열린 주한 EU 회원국 대사단 오찬에 참석해 EU 회원국 대사들 앞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중부매일 김성호 기자] 정 의장은 7일 "국회 본회의에서 이루어질 '대통령 탄핵안(9일)' 표결 결과를 장담하긴 어렵지만 2016년 오늘의 대한민국을 뒤덮은 촛불은 우리 역사의 새로운 이정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정 의장은 이날 광화문 포시즌스 호텔에서 열린 '주한 EU 대사단 오찬 간담회'에 참석, 모두발언에서 "지난 6차례 큰 사고없이 평화롭게 진행된 촛불 집회에 대해 많은 외신들이 한국 국민의 민주적 시민의식에 감탄과 찬사를 보내고 있다"며 이 같이 말했다.

정 의장은 특히 "글로벌 저성장과 사회적 불평등, 불안정한 외교·안보 환경 뿐만 아니라 국내적으로도 권력교체가 불가피한 과도기적 상황속에서, 국회의장으로서 국력을 결집해야 할 막중한 책무를 느끼고 있다"며 "이번에도 우리 국민이 이 도전들을 잘 극복해 더 성숙한 사회를 만들어나갈 수 있도록 국회의장으로서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우리나라와 EU와의 관계에 대해서도 정 의장은 "한국과 EU는 '전략적 동반자'관계 수립 이후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을 심화시키고 있다. 최근 국회에서 한국과 EU간 핵심협정 중 하나인 '위기관리활동 참여기본협정'이 비준돼 매우 기쁘다"며 "새롭게 맞이하게 될 제4차 산업혁명 시대에도 서로 긴밀히 협력해 창조적이고 융합적인 신산업을 태동시켜 나가길 바란다"고 했다.

정 의장은 이어 "올해는 어느 때보다 북핵문제로 인한 안보위기가 높았던 때였다. 20대 국회의장으로서 북핵문제 해결을 위해 6자회담 당사국 의회간 대화노력을 강조했다. '동북아평화협력의원외교단'을 구성해 다각적인 의회외교 노력을 펼쳐나가고 있다"면서 "북한에 대한 제재와 더불어 대북 관여정책(engagement policy)의 병행을 통해 북한이 대화의 장으로 나올 수 있도록 EU 대사님들의 역할을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이후 정 의장은 EU대사들과 지난 주 의결된 예산 및 9일 국회본회의에서 진행될 대통령 탄핵안 표결, 헌법개정 및 북핵문제 등을 포함한 한반도 이슈에 대해 질의응답의 시간을 가졌다.

이날 열린 '주한 EU 대사단 오찬 간담회'는 주한 EU 대표부가 한-EU간 관계 증진을 위해 주최하는 외교행사로, 조엘 이보넷(Joelle Hivonnet) 주한 EU 대표부 대사 대리의 사회로 진행되는 등 22명의 주한 EU대사들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