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박근혜 대통령 탄핵안 표결을 하루 앞둔 8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 앞에서 시민단체 등 촛불집회 참가자가 박 대통령 퇴진을 촉구하고 있다. / 뉴시스

최순실 국정농단으로 야기된 최악의 혼란스런 정국이 9일 일대 전환점을 맞이한다.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 표결시점이 확정됐기 때문이다. 탄핵표결 결과에 따라 청와대와 정치권의 운명이 달라진다.

만약 탄핵안이 9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면 즉시 박 대통령의 권한이 정지되고 황교안 국무총리가 권한대행을 맡는다. 소추의결서를 송달받은 헌재는 심판 사건을 접수한 날부터 180일 이내에 선고해야 한다.

헌법재판관 9명 중 6명 이상이 찬성해 탄핵심판 청구가 인용되면 박 대통령은 대통령직에서 파면된다. 박 대통령이 파면되면 헌법에 따라 60일 내에 대선을 치러야 한다.

탄핵이 가결된다면 법적절차에 따라 내년 대선을 향한 준비에 들어가겠지만 만약 부결된다면 정국은 엄청난 소용돌이에 휘말릴 것이 분명하다. 따라서 현재로선 탄핵가결만이 정국을 안정시키고 정치혼란을 막을 수 있는 대안이다.

청와대와 야권은 탄핵사태에 대해 전혀 다른 시각을 갖고 있다. 야 3당은 의원직 총사퇴라는 배수진을 치고 나왔다.

야당은 8일 국회에서 소속의원 전원이 철야농성을 하는 동시에 다각도로 새누리당 의원들의 '탄핵열차' 막판 합류를 거듭 촉구하는 등 탄핵안의 압도적 가결을 위해 총력전을 전개하고 있다.

반면 박 대통령은 탄핵안이 국회를 통과하면 하야 등 중도사퇴 없이 법에 따라 탄핵심판 절차를 밟아나가겠다는 입장을 보였다. 문제는 탄핵안이 부결될 경우다. 만에 하나 박 대통령이 국민정서에 정면 대응해 임기 끝까지 가겠다고 부질없는 욕심을 부린다면 국가위기가 증폭될 수도 있다.

국민여론은 탄핵찬성에 실렸다. 8일 리얼미터의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박 대통령 탄핵에 찬성한다는 의견은 78.2%로 분석됐다. 반대하는 응답은 16.8%에 불과했다.

대다수 국민들은 박 대통령이 하루빨리 청와대를 떠나 법의 심판대에 오르길 바란다. 정치권은 물론 국민이 인정하지 않는 대통령이 청와대를 지키고 있는 것은 국가안정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다.

최상의 시나리오는 정치원로들이 제시했던 내년 4월 퇴진과 6월 조기대선을 골자로 한 '질서 있는 퇴진'이었다. 하지만 박 대통령은 이를 거부했다. 이제 박 대통령을 청와대에서 끌어내리려면 여야 국회의원들이 민심의 염원(念願)을 모아 탄핵을 가결시키는 수밖에 없다.

탄핵이 부결된다면 심각한 상황에 직면할 수 있다. 민심의 분노가 극에 달해 촛불이 횃불이 될 수도 있으며 청와대 경호도 장담할 수 없다는 말이 벌써부터 나오고 있다. 정치권의 정쟁(政爭)과 갈등이 깊어지고 새누리당은 물론 국회 전체가 불신을 받을 것이다. 무엇보다 국민들로 부터 조롱과 멸시를 받으며 대통령의 권능(權能)을 사실상 상실한 인물이 국정의 책임자로 앉아있도록 하는 것은 국가위기를 자초(自招)하는 것이다.

국내외적으로 경제, 안보, 외교 현안이 산적한 상황에서 부패하고 무능한 대통령이 리더십을 발휘할 수는 없을 것이다.

국회의원들은 나라를 걱정하는 국민의 마음과 국가적인 현실을 직시해 표결에 나서야 한다. 결론은 탄핵가결로 조속히 국정질서를 되찾는 것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