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리로 노선변경 조건부 동의에 반발

[중부매일 문영호 기자] 아산시는 지난 2015년부터 최근까지 지속적으로 누리로 열차 지속운행을 건의 했음에도 불구하고 2016년 5월 한국철도공사와(조건부)동의를 했다는 기사에 크게 반발하고 나섰다.(본보 1일, 5일보도)

아산시는 2016년 5월 누리로 지속운행을 요구하는 건의서를 보낸바 있으며, 건의서에 명시된 내용은 "서울~신창"간 누리로 열차의 지속운행을 기본적 입장으로 하고 한국철도공사가 경영합리화를 위해 누리로 열차 노선변경이 불가피하다고 주장한다면 노선변경이 아닌 누리로 운행횟수를 축소하되 수도권 급행전철을 신창역까지 연장하는 방안을 건의한바 있다.

특히 수도권 급행전철을 담당하는 광역철도본부와 누리로를 담당하는 여객본부에 확인결과 아산시와 (조건부)동의를 하였다는 내용을 언급한 적이 없다고 밝히고 있어 아산시는 해당 내용을 언급한 주체를 확인할 수 없는 상황에 깊은 우려의 입장을 표했다.

아산시는 한국철도공사에서 누리로 노선변경 결정 전 시에 협의를 요청한적도 변경사실을 알린적 역시 없으며, 한국철도공사에서 밝힌 누리로 노선 변경 절차는 국토교통부 승인 외 해당 기초자치단체와 협의 절차는 없다고 밝히고 있어 현재 한국철도공사와 중앙부처의 교통정책이 지방정부 뿐만 아니라 지역시민을 무시하는 처사로 밖에 볼 수 없다고 밝혔다.

아산시는 한국철도공사에 이번결정을 철회하고 현행 유지를 요구하면서도 불가피 할 경우 아산시민의 교통불편과 손실을 최소화 할수 있도록 누리로 및 급행전철 운행횟수를 균형있게 조정한 방안을 즉각 시행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시 관계자는 "아산시는 지역 정치권에 강력한 대처를 요청하였다" 며 " 한국철도공사를 방문하여 이번 결정에 대한 항의와 대체 교통마련 촉구를 강력하게 주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