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본사 이전불구, 주민등록 이전비율 55%

[중부매일 장영선 기자]한국중부발전㈜이 지난해 6월 보령시에 본사 이전을 완료 했지만 임직원들의 주민등록 이전 비율이 저조해 인구증가 시책에 역행하고 있다.

12일 보령시에 따르면 중부발전 본사를 비롯해 보령화력, 신보령화력 직원의 주민등록 이전비율이 10월말 현재 전체 임직원 1,331명의 55.5% 수준인 739명에 달한다.

세부적으로는 중부발전 본사 48.1%, 보령화력본부 58.2%, 신보령화력본부 54.%로 겨우 절반을 넘고있는 실정이다.

시는 올초부터 주민등록 이전을 위해 중부발전 사장 면담 및 실부협의회 개최, '찾아가는 주민등록 이전 이동서비스'실시, 신입사원 주소이전 설명회 등 다각적인 주민등록 이전 협조를 요청했으나 직원들의 무관심으로 실효를 못보고 있는 실정이다.

여기에 본사 임직원들을 위해 건설한 290세대 규모의 행복마루 사택도 모두 입주가 완료됐으나 주소를 이전한 세대는 49세대 56명으로 17%에 그치고 있다.

또한 중부발전 협력사 직원들도 단기고용으로 주소이전을 기피해 10월말 현재 541명에 185명이 주민등록을 이전해 34.1에 그쳤다.

이처럼 중부발전 임직원들의 주소이전이 지지부진하자 당초 80%대까지 기대했던 보령시의 실망감이 커지고 있으며, 김동일 보령시장은 중부발전 임직원들의 주민등록 이전이 당초 예상에 못미치자 지난 1일 주소이전을 독려하라고 특별지시를 내려,관련부서에서는 주소이전 독려 공문을 다시한번 발송한 바 있다.

시 관계자는 " 중부발전측과 꾸준히 임직원들의 주민등록 이전을 협의하고 협조요청을 했으나 이전 실적이 말해주듯 답답한 면이 많다"며 " 임직원들이 주인의식을 느껴야 하는데 보령시의 입장과 중부발전의 입장이 달라 어려움이 있지만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에대해 중부발전 관계자는 " 주택청약, 자녀교육 등으로 직원들의 주소이전에 많은 어려움이 있지만 신입사원, 미혼자 전수조사를 통해 주민등록 이전을 독려하고 있어 보령시 인구증가에 일조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주민등록 이전에 앞서 자녀교육, 부모봉양, 주택 청약 등 보령시 정주여건 부족은 보령시가 해결해야 할 과제다.

한편, 보령화력 7·8호기, 신보령화력 1,2호기건설 이행협약 제1,2조 제2항(본사이전,주소이전)에는 본사이전 완료후 본사 직원과 보령화력본부 및 소속 협력사 전 직원이 보령시 주민등록이 이전되도록 노력한다고 명시돼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