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종합건설사업소 홍성지소 단속·공사장 방문지도 강화

[중부매일 최현구 기자]충남도종합건설사업소 홍성지소가 교량 및 도로 구조를 보전하고 교통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과적차량 단속을 강화한다고 밝혔다.

도 종합건설사업소에 따르면, 올 들어 현재까지 도내 북부지역 7개 시·군, 26개 노선, 917㎞에 이르는 홍성지소 관내에서 적발된 과적차량은 전년동기 보다 약 200% 늘어난 400여 대에 이른다.

이처럼 과적차량 단속건수가 크게 늘어난 배경은 최근 홍성지소가 이동단속차량 1대를 추가 확보하면서 단속의 효율성 및 기동력이 크게 향상됐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이에 도 종합건설사업소 홍성지소는 관내 과적차량 통행이 여전하다고 보고 단속을 강화하기로 했다.

과적차량 단속대상은 축하중 10톤 및 총중량 40톤을 초과하거나 적재물의 폭 2.5m, 높이 4.0m, 길이 16.7m를 초과한 차량이다.

홍성지소는 단속 취약시간인 새벽시간대와 공휴일에도 단속을 실시하고 도내 운수업체와 긴밀한 협력을 통한 '명예 과적차량 단속원 제도'를 운영하는 등 과적차량 단속에 철저를 기할 방침이다.

도 종합건설사업소 홍성지소 관계자는 "과적차량은 도로와 교량 등 도로시설물의 수명을 단축시키고 안전사고 발생으로 인한 도로시설물 보전에 막대한 비용이 소요된다"고 지적하고 "앞으로 과적차량 근절을 위해 가두캠페인 등 홍보활동뿐만 아니라 공사장 및 과적근원지에 대한 방문계도 및 현장위주의 계도활동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