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금융권 이용 저소득층 '직격탄'

미국 금리인상으로 달러 가치가 14년만에 최고치를 경신한 15일 오후 서울 중구 KEB하나은행 본점에서 직원이 달러를 정리하고 있다. /뉴시스

[중부매일 김미정 기자] 미국의 금리인상 단행에 따라 한국 경제의 가계부채 뇌관이 터질 수 있다는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1천300조에 달하는 가계부채가 휘청하면 국내소비와 내수 위축, 기업들의 투자 감소, 경기 침체의 악순환으로 이어져 가뜩이나 침체된 경기가 더 큰 험로로 들어설 가능성이 높다는 지적이다.

◆美, 금리 0.25%p 인상 단행… 경제상황 악화 전망=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이사회(Fed)는 15일 연방공개시장위원회 정례회의를 마치면서 기준금리를 연 0.50∼0.75%로 0.25%p 올렸다. 연준 위원들은 또 정책금리 전망(점도표)을 통해 내년중 3차례 금리인상이 단행될 것임을 시사했다.

이번 금리인상 조치로 인해 유가와 신흥국 경기에 민감한 석유화학, 자동차, 철강 업종의 타격이 예상된다. 이와 함께 국내 가계부채가 1천300조원을 넘어선 상황에서 금리인상, 경기침체, 부동산가격 하락이 동시에 진행될 경우 최악의 상황도 벌어질 수 있다는 전망이다.

◆가계부채 급증…저소득층 직격탄= 가계부채가 급증한 상황에서 금리가 오르면 이자부담이 커져 갚아야 할 빚의 총량이 늘어난다는 점이 문제다.

특히 신용등급이 낮은 저소득층·영세 자영업자 등은 제1금융권이 아닌, 제2금융권에서 상대적으로 비싼 금리를 주고 대출을 받은 경우가 많아 직격탄을 맞을 가능성이 높다.

한국은행 충북본부에 따르면 올해 9월말 기준 충북지역 가계부채는 19조1천억원으로 1년새 21.1%가 늘었다. 충북은 전국 평균 증가폭(18.2%)보다 가계부채가 가파르게 늘고 있다. 전국적으로는 2012년 말 963조원이었던 가계부채가 올해 9월말 기준 1천296조억원까지 급증했다.

이런 가운데 가계부채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주택담보대출 금리 역시 가파르게 인상될 것으로 점쳐진다.

한은은 대출금리가 0.25%포인트 상승하면 대출자들의 연간 이자부담이 2조250억원 늘어날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한은, 기준금리 동결 발표= 한국은행은 올해 마지막 기준금리를 현 수준인 연 1.25%로 동결했다.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는 15일 오전 회의를 열고 이번달 기준금리를 현 수준인 1.25%로 유지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기준금리는 6개월째 연속 동결됐다.

한은의 이같은 결정에는 미국의 금리 인상과 트럼프 당선에 따른 미국 정책 불확실성에 늘어나고 있는 가계부채 문제 등이 작용한 것으로 분석된다.

한국은행은 "앞으로 국내경제는 세계경제의 회복과 함께 완만한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되지만 최근 대내외 여건의 높은 불확실성 등으로 향후 성장경로가 더 나빠질 수 있다"고 전망했다.

한국은행 충북본부 기획조사팀 김광민 과장은 향후 충북지역 경기 전망에 대해 "서비스업 생산과 수요측면에서 소비와 건설투자 등이 보합 수준에 머물고 있지만 수출 증가 등으로 제조업 생산이 늘면서 소폭의 개선세를 보일 것"이라고 예측했다.

◆중소기업계 "경영난 가중"= 중소기업계는 수출부진과 내수정체 속에서 맞은 미국의 금리인상에 대해 깊은 우려를 드러냈다.

중소기업중앙회는 이날 논평을 내고 "국내 시중금리가 오름세로 돌아설 경우 중소기업의 대출이자 부담이 늘어나 수익성 저하에 시달리는 영세 중소기업은 신용경색이나 재무 구조 악화 등 경영난이 가중될 수 있다"고 걱정했다. 이어 "국내로 유입됐던 풍부한 유동성이 급격하게 고갈될 수 있으며 기업부문에서는 투자위축, 가계부문에서는 부채상환 부담의 증가로 소비위축이 우려된다"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