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듭된 공방에 피로감 … 이젠 '출구전략' 찾을때

충북도의회 MRO 특위 소속의원들이 지난 16일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중부매일 한인섭 기자] 위기에 처한 충북 MRO 사업 원인 규명과 대안을 제시하겠다는 충북도의회 항공정비사업점검특별위원회(MRO 특위)가 사업 실패 책임자 처벌과 이시종 지사의 특위 출석과 대도민 사과를 요구했다.

그러나 도의회 특위 역시 '특위 활동'에 대한 결과물없이 대집행부 공세만 되풀이 한다는 지적을 면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이에따라 충북도가 구체적 대안 제시와 입장 표명을 통해 도의회와 '출구전략'을 찾아야 할 것 아니냐는 의견이 만만치 않게 대두되고 있다.

충북도의회 MRO 특위는 지난 16일 가진 기자회견을 통해 "경자청의 자료제출 거부, 말바꾸기, 성의없는 답변으로 특위가 파행 사태에 이르렀다"며 "더 이상 점검 특위로서는 한계가 있다고 판단, 입장 변화가 없을 경우 증인 출석과 자료제출 강제성이 있는 조사특별위원회로 전환 할 방침"이라며 공세 수위를 한층 높였다.

이들은 특히 "경자청은 아시아나 관련 자료를 조속히 제출하라"고 촉구하고 "사업 실패 책임자를 경질해야 한다"고 거듭 주장했다.

MRO 특위는 이어 "이시종 지사는 특위에 출석해 사업 실패에 대해 도민에게 사과해야 한다"고 촉구하고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모든 수단과 방법을 총동원해 MRO 점검 특위와 관련된 자료제출 및 출석 거부에 대해 대응할 수 있는 조사특위로 전환, 경자청장 사퇴건의안 발의 등 강력히 대응하겠다"고 강조했다.

도의회는 그러나 사업 위기 또는 실패에 이르게 된 원인과 문제점, 대안 제시 등 이렇다 할 활동 결과물을 내놓지 않아 한계를 노출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도의회는 이 부분에 대해 '특별위원회' 조사 활동이 지닌 한계와 집행부 무성의 탓으로 돌렸다.

도의회 MRO 특위는 "집행부 실정에 대한 원인 규명과 대안 마련, 재발방지, 혈세낭비 예방은 도의회의 기본적인 책무"라고 꼬집었다.

충북도와 경자청은 그러나 앞서 진행된 특위 위원회와 행정사무감사에서 "의회가 요구한 자료 중 제출하지 않은 것은 아시아나 항공이 보낸 공문 정도에 불과하다"며 "해당기업이 공개를 원하지않을 경우 기업정보 보호 차원에서 불가능 하다"는 입장을 수차례 밝혔다.

경자청의 한 관계자는 "아시아나 항공의 사업 불참 통보 직후였던 지난 8월 29일 지사가 대도민 사과를 하지 않았냐"며 "정치공세만 할 게 아니라 MRO 용지 활용 방안 등 대안을 내놓는 방향으로 전환 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처럼 사과 요구와 책임자 경질, 공문 공개 등을 놓고 지난 9월부터 양측의 날선 공방이 거듭되고 있어 도민들의 피로감이 누적되고 있다.

특히 한국항공우주산업과 아시아나의 사업 불참으로 핵심과제 된 청주공항 에어로폴리스 항공정비산업단지 용지 활용 방안을 제쳐 둔 채 전개되고 있는 공방에 대해 시선이 곱지 않다.

도의회 일각에서도 이같은 점을 고려해 특위 활동을 마무리할 명분을 제시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의견도 대두되고 있어 충북도가 실무적·정치적 해법을 찾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

충북도의회 MRO 특위 소속의 한 의원은 "아시아나와의 MOU는 체결부터 문제가 있었고, 대형 업체가 기업활동을 하기 어려운 용지 여건 등 많은 문제점이 확인됐다"며 "그러나 특위 차원에서도 명분있게 결론을 내는 방안이 필요한만큼 실무적인 매듭과 함께 이 지사가 나서 정치적 해결 방안을 찾는 것도 유효한 해법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엄재창 충북도의회 MRO 특위 위원장(새누리당·단양)은 "이시종 지사가 MRO 용지 활용 방안과 경자청장 경질 요구 등 쟁점에 대한 입장을 진솔하게 밝혀야 의회도 명분을 찾을 수 있는 것 아니냐"며 "설득력 있는 대안을 먼저 내놓아야 해결책이 나올 것"이라고 강조했다. / 한인섭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