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企 경영상황 '악화일로'... '내수불황 장기화' 원인

<그래프> 최근 경영상 가장 애로사항(복수응답)

[중부매일 김미정 기자] 내수침체가 장기화되면서 중소기업들이 혹한기를 맞고 있다. 불확실성이 커져가는 국내·외 상황 속에서 중소기업 경기는 '악화일로'를 걷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소기업중앙회가 273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하반기 중소기업 실물동향을 점검한 결과, 상반기에 비해 최근 전반적인 경영상황이 '악화됐다'는 중소기업이 44.6%에 달했다. '개선됐다'고 응답한 곳은 27.6%에 그쳤다.

상반기에도 중소기업의 절반(47.5%)이 1년 전에 비해 경영상황이 악화됐다고 응답했는데, 이번 조사에서는 경영상황이 더 악화된 것이다.

경영상황 악화 원인으로는 '내수불황 장기화'가 70.8%로 압도적으로 많았다. 상반기에도 61.9%에 달했었다. 특히 중소기업의 81.7%가 이같은 경영위기 상황이 2년 이상 지속될 것으로 예상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경영상 가장 큰 고민으로는 39.7%가 '매출하락 지속'을 꼽았고, '신성장동력의 미확보' 31.3%, '이직 및 구인난 확대' 26.5% 등을 들었다.

경영위기 극복을 위해 중소기업은 '신규고객 확보 등 시장개척'(67.7%), '제품 및 서비스 고도화'(40.5%), '원가 및 비용절감'(37.2%) 등 장기적인 기업 성장과 연결될 수 있는 적극적인 경영위기 극복방식을 추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런 가운데 중소기업의 수출 동향 조사에서도, 상반기에 비해 '악화됐다'는 응답이 40.2%로 높게 나타난 반면, '개선됐다'는 응답은 25.5%로 조사돼 국내외 모든 시장에서 중소기업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