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3곳 준산단 조성 '난관'...국토부에 관련 지침 개정 건의

[중부매일 이민우 기자] 청주시가 시 외곽지역 '우후죽순' 난립한 소규모 공장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지원하기 위해 추진하고 있는 준산업단지 조성사업이 난관에 봉착했다.

청주시는 20일 시청 소회의실에서 '청주시 준산업단지 타당성 조사' 최종 보고회를 열었다.

준산업단지는 3만㎡ 면적 이상이며 등록공장의 업체 수가 5개 이상이어야 한다. 계획한 조성 면적은 흥덕구 강내면 황탄지구 91만6천950㎡를 비롯해 청원구 북이면 현암지구 49만463㎡, 서원구 남이면 상발지구 40만3천893㎡ 등이다.

준산업단지 사업성 조사결과, 청주 강내 황탄지구와 북이 현암지구, 남이 상발지구 등 3곳 모두 개발 이익이 낮은 것으로 분석됐다.

우선 비용대비 편익률(B/C)이 0.835~0.851로 조사됐다. 편익률이 1 이상이 돼야 사업이 추진되는 점을 고려하면 조금 낮은 수치다.

분양가격도 청주권역 일반산업단지보다 높게 나왔다. 준산업단지 조성에 국비를 지원받지 못하면 분양가는 3.3㎡당 91만원이다.

현재 조성 중인 오창 제3산업단지는 72만원이며 조성이 끝난 오창 제2산업단지와 옥산 일반산업단지는 각각 69만원과 66만원(3.3㎡ 기준)이다.

결국 준산업단지는 분양 가격이 높아 사업 시행자 모집과 신규 입주기업 유치에 어려움이 예상된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시는 국비와 지방비 지원을 통해 분양가를 낮추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준산업단지는 '산업입지 및 개발에 관한 법률'에는 기반시설 비용의 지원 대상이다.

그러나 '산업단지 지원에 관한 운영' 지침에는 지원 대상에서 제외된다. 시는 국토교통부에 지침 개정을 건의하기로 했다. 비용 지원을 위한 방안도 협의할 계획이다.

박홍구 청주시 산단조성팀장은 "타당성 조사 결과 국비와 지방비도 지원할 수 없기 때문에 분양가가 높을 수 밖에 없다. 시는 분양가를 낮추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으며, 계속 추진키로 방향을 잡았다"면서 "국토부와 분양가를 낮출 수 방안을 협의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