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은 국책사업 망치는 국가적 원흉"

21일 청주시 흥덕구 오송읍 KTX오송역 광장에서 열린 'KTX 세종역 신설 백지화 촉구 대정부규탄대회'에 참석한 충북범도민비상대책위원회를 비롯한 도민들이 오송역활성화를 기원하는 풍선을 하늘로 날리고 있다./신동빈

[중부매일 한인섭 기자] KTX 세종역 신설 백지화를 위한 충북범도민비상대책위원회는 21일 오송역 광장에서 도민 1천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대정부 규탄대회를 갖고 철도시설공단의 타당성 용역 철회와 사업 백지화를 촉구했다.

충북범도민비상대책위원회는 이날 규탄대회에서 "철도건설정책은 책임지고 있는 국토교통부 철도건설과장이 KTX 역간 거리는 법으로 규정한 바 없어 얼마든지 신설역을 검토할 수 있다고 발언하는 등 원칙과 일관성을 상실한 무능·무책임한 행정의 표본을 보여주고 있다"고 비난하고 "정부가 원칙과 일관성 없는 '오락가락 행정'을 하고 있다"고 규탄했다.

이들은 "대정부규탄대회를 개최한 것은 타당성도 없고, 명분과 실익도 전혀 없는 사업 백지화시키기 위한 것"이라며 "지역 이기주의와 정치적 포퓰리즘에 훼손되고 있는 세종시와 고속철도 건설정책을 바로잡아 국책사업을 정상화하고, 국토균형발전을 이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이어 "누구보다도 원칙과 일관성을 지켜야할 국토교통부가 지난 총선 이후 상식 밖의 행태를 반복하고 있다"고 꼬집고 "일개 국회의원과 지자체가 요구한 용역을 발주한 것은 국토교통부 산하 한국철도시설공단의 정책도 철저하게 무시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비대위는 특히 "이해찬 의원은 국토교통부를 집요하게 압박해 용역을 발주하도록 했고, 국비로 건설하기 위한 꼼수를 부려 문제 투성이의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특별법 개정안까지 대표로 발의했다"며 "이 의원은 세종시건설을 완성하기 위한 적임자가 아니라 단군 이래 최대의 국책사업인 세종시 건설을 망치고 있는 국가적 원흉"이라고 규탄했다.

비대위는 "세종역이 신설 된다면 천안아산역에서 논산 훈련소역까지 무려 5개의 역이 다닥다닥 설치돼 고속철도가 아니라 동네철도로 전락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충북범도민비상대책위원회는 앞서 "KTX 세종역은 2007년 처음 검토했으나, 타당성이 전혀 없는 데다 전문가들 역시 국토균형발전을 위한 세종시 건설목적에 맞지 않아 폐기된 사업"이라고 소개하고 "이춘희 세종시장 역시 후보 시절 실현 불가능한 '헛공약'으로 반대했으나, 지난 총선에서 선거공약으로 제시한 이해찬 의원(더민주당)이 당선되자 입장을 바꾸는 등 이미 타당성이 없다는 것이 밝혀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