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범도민비상대책위원회, 여야 정당 항의 방문

충북범도민비상대책위원회가 KTX세종역 설치반대를 주장하는 시위를 진행하고 있다.

[중부매일 김정하 기자] KTX세종역 신설 저지운동을 벌이고 있는 충북범도민비상대책위원회가 여야 정당을 항의 방문하기로 했다.

비대위는 10~11일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과 새누리당 충북도당, 정부세종청사 내 국무총리실 등을 찾아가 항의하기로 했다고 9일 밝혔다.

10일 오후 2시30분과 오후 4시 민주당과 새누리당 도당을 잇따라 방문하는 비대위는 "여야 정당은 권력 눈치만 보면서 무능과 무기력, 무대응으로 존재감 없이 시간을 보내고 있다"면서 "이제부터라도 충북도민들이 바라는 바를 제대로 파악해 강력히 대응하라"고 요구할 계획이다.

비대위는 "민주당 충북도당과 소속 의원들은 세종역을 강행하는 같은 당 소속 이해찬 의원과 이춘희 세종시장 문제를 해결하려는 노력은커녕 직접적인 비판이나 요구도 하지 못하고 있다"면서 "정치적 이해관계를 떠나 당당하게 대응하라"고 촉구하기로 했다.

특히 11일에는 정부 세종청사 총리실을 찾아갈 방침이다. 이날 오전 11시 세종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한 뒤 황교안 총리 면담을 요구할 예정이다.

이두영 비대위 공동 운영위원장은 이날 성명에서 "국토부와 철도시설공단은 수서발 KTX개통을 구실로 세종역 연구용역 기간을 4월 연장했는데, 이는 사업타당성을 높이려는 꼼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이어 "세종역 저지에 관한 충북 정치권의 대응이 매우 미흡하다는 판단에 따라 여야 충북도당 항의 방문과 국무총리 면담을 추진키로 한 것"이라고 밝혔다.

국토부와 철도시설공단은 지난해 12월 말까지 마무리하기로 했던 고속철도 선로용량 확충을 위한 사전 타당성 조사용역(KTX세종역 신설 타당성 조사) 납품 기한을 오는 4월까지로 연장했다.

비대위 등 충북과 충남 도민은 세종역 신설 추진에 대해 국내 유일의 고속철도 분기역인 KTX오송역의 위상을 약화할 수 있는 데다 오송역·공주역과 지나치게 가까워 고속철도를 저속철도로 만들 것이라고 비판하고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