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광역철도망 구축 반드시 추진할 것"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 중부매일 DB

[중부매일 김성호 기자] "경부선과 충북선을 활용하면 큰 비용을 들이지 않고 충청권 광역 철도망을 구축할 수 있다"며 "당선되면 반드시 추진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문 전 대표는 중부매일 창간 27주년 기념 대선 후보 릴레이 인터뷰에서 "오송역을 전국적 교통거점으로 육성해 북쪽으로 청주와 청주공항까지, 남쪽으로는 세종시와 대전으로 이어지는 급행 철도망을 구축해 함께 연계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 같이 강조했다.

문 전 대표는 "충북선고속화 또한 국가X축 고속철도망을 구축하는 사업이다. 전국의 광역시·도 가운데 제1도시와 제2도시 간에 고속도로가 없는 곳은 충북이 유일하다"며 "특히 중부고속도로 남이∼호법 78.5km 구간도 6차선으로 확장해야 한다. 이시종 충북지사와 협의해 (이들 사업이 원할하게 추진되거나) 타당성 조사 결과가 잘 나오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문 전 대표는 정치권에서 논의되고 개헌 문제와 관련 "지금은 개혁에 집중할 때"라며 "저는 (차기 대선 후) 국비절감을 위해 2018년 6월 지방선거 때 개헌안 동시 국민투표를 하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이라고 대선전 개헌 반대 입장을 재확인 했다.

문 전 대표는 특히 "연방제에 가까운 지방분권공화국을 만들겠다. 이를 위해 재정, 자치, 인사, 치안까지 지방정부로 권한을 이양해야 한다"면서 "그 기반을 법제화하는 게 바로 지방분권개헌이다. 새로운 민주정부가 지방분권개헌으로 진정한 지방자치, 국토균형발전을 완성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보낸 중부매일 창간27주년 기념 자필축하메세지 / 김성호

문 전 대표는 사실상 중단된 국가균형발전 정책에 대해서는 "행정수도를 완성하고 혁신도시 '시즌2'를 추진할 것"이라며 "구체적으로 행정자치부를 빠른 시일 내에 세종시로 이전시키고, 국회 분원을 설치해 장기적으로 완전한 행정수도가 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 나갈 것"이라고 약속했다.

문 전 대표는 이어 "(자신이 집권하면) 공수처를 신설해 대통령과 친인척, 측근 등 특수관계인들까지 조사 및 수사대상이 되게 할 것"이라며 "인사추천실명제를 도입해 인사결정의 전 과정을 기록으로 남기는 등 대통령의 24시간 일정을 투명하게 공개하는 시스템을 정착시키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