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적협소·조성 비용 과다 전면 재검토 필요

엄재창 위원장이 특위가 채택한 활동 결과 보고서 내용을 설명하고 있다.

[중부매일 한인섭기자]충북도의회가 청주에어로폴리스지구(MRO 단지) 매각과 지구지정 해제 등 전면 재검토를 권고했다.

충북도의회 새누리당 소속의원들이 구성한 항공정비산업점검 특별위원회는 24일 제7차 회의를 개최한 후 이같은 내용을 주요내용으로 하는 활동보고서 채택을 끝으로 활동을 종료했다.

엄재창 도의회 항공정비산업점검 특별위원회 위원장(새누리당·단양)은 이날 충북도청 기자회견장에서 가진 기자회견을 통해 "청주에어로폴리스지구 1지구는 군사기지·군사시설보호법 적용에 따른 제약이 많고, 면적도 협소해 MRO산업이 부적합 하다는 판단을 내렸다"며 "공항공사 등과 협의해 매각을 추진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밝혔다.

엄 위원장은 또 "제2지구는 충북선 고속화철도 노선이 통과될 예정이고, 부지 성토 등 과다한 비용이 발생할 것으로 보여 지구지정을 해제하는 것이 타당하다"며 "전면 재검토 할 것을 충북도에 권고한다"고 밝혔다.

항공정비산업점검 특별위원회는 이날 "기업과 투자협약을 체결한 KAI, 아시아나 항공 등이 사업을 포기 함에 따라 수백억원의 예산을 낭비했고, 도민들에게 큰 실망을 안겨주는 등 기로에 직면했다는 판단에 따라 지난해 9월 9일 특별위원회를 구성해 점검한 결과"라며 "비록 짧은 활동기간이었지만, 충북도가 도민의 100년 먹거리라고 호언장담했던 사업 실패 책임을 물어 경자청장에 경질이라는 결과도 도출했다"고 밝혔다.

특위는 또 "기업과 투자협약(MOU)을 체결 할 경우 충분한 사전 검토 후 진행했어야 하지만, 성급한 발표로 불필요한 논쟁과 행정력 낭비, 지역 이미지 실추 등 문제가 있었다"며 "이시종 지사의 진정 어린 사과를 통해 추후 유사 사례 발생을 예방하고, 소중한 혈세를 낭비를 막고 도민 알권리 충족에 최선을 다했다"고 자평했다.

충북도가 민선 4기 정우택 전 지사 시절부터 추진한 MRO 사업은 협약을 체결했던 KAI, 아시아나 항공 등이 사업을 포기해 사실상 좌초됐다. 도는 이 과정에서 청주시 청원구 내수읍 입동·신안리 일원 47만 3천713㎡(14만 3천평) 규모의 에어로폴리스 지구 개발을 추진했다. 1지구는 15만 3천㎡(4만6천평), 2지구는 32만㎡(9만7천평) 규모이다. 충북도는 도의회가 권고한 내용대로 1지구 용지는 공항공사 등에 매각을 추진할 방침이다. 2지구는 아직 방향을 잡지 못한 상태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