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백두대간수목원 '호랑이 숲'에 호랑이 두마리 첫 이송

[중부매일 이병인 기자] 우리 민족을 상징하는 멸종위기종 '백두산호랑이'가 국립백두대간수목원(경북 봉화 위치) 호랑이 숲에 안착했다.

백두산호랑이가 한반도 남쪽 숲에 방사되는 것은 100여년 만으로, 안정과 적응훈련을 거친 뒤 국민에 공개될 전망이다.

주인공은 경기도 포천 국립수목원의 '두만(15살)'이와 대전 오월드에 있던 '금강(11살)'이로 25일 경북 봉화로 각각 옮겨졌다.

두 마리 모두 한중 산림협력회의를 통해 산림청이 중국에서 기증받은 호랑이다.

이번 이송이 의미있는 것은 한반도에서 사라졌던 '백두산호랑이'를 백두대간 숲에 첫 방사하고, 체계적으로 보존하고 전시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는 점이다.

산림청은 향후 유전형질이 우수한 호랑이 십여 마리를 추가 도입할 계획이다.

'호랑이 숲'은 국내에서 호랑이를 전시하는 가장 넓은 곳(4.8ha)으로 자연 서식지와 최대한 유사한 환경으로 만들어졌다.

한편, 호랑이 숲이 있는 산림청 국립백두대간수목원은 경북 봉화군 춘양면 서벽리에 아시아 최대 규모로(면적 5천179ha) 조성됐다.

전시,연구·휴양 기능이 복합된 새로운 개념의 수목원으로, 작년 9월 임시 개관했으며 운영 상태점검 후 올해 정식 개장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