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관심'에서 '주위'로 위기경보 격상…이동중지 명령도 검토 착수

중부매일 DB

[중부매일 김성호 기자] 올겨울 첫 구제역 의심신고가 접수된 충북 보은군 젖소농장에 대해 최종 확진 판정이 내려지자 여야는 한 목소리로 정부의 철저한 대응을 촉구했다. 유례없는 AI의 피해 전철을 밟지 말라는 것이다.

먼저 새누리당 김명연 수석대변인은 6일 "정부는 발 빠른 조치로 구제역 확산 방지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 초기 방역에 실패해 서민 밥상까지 위협한 '제2의 AI 사태'가 또다시 발생해서는 안 된다"고 정부의 철저한 대응을 강하게 촉구했다.

김 수석대변인은 이날 현안관련 브리핑에서 "충북 보은군에서 올해 들어 처음으로 구제역 확진 판정이 내려져 젖소 195마리를 전부 살처분 했다. AI가 아직 잡히지 않은 상황에서 구제역까지 엎친 데 덮친 격"이라며 이 같이 강조했다.

김 수석 대변인은 그러면서 "축산농가는 말 할 것도 없고 국민들의 불안과 한숨도 커지고 있다"며 "덧붙여 AI 발생 이후 밤낮 없는 방역 활동으로 공무원들의 노고가 큰 것으로 알고 있다. 노고에 감사드리며, 마지막까지 방역에 최선을 다해 달라"고도 했다.

국민의당 장진영 대변인도 이날 현안브리핑에서 "일본정부의 AI 대처처럼 정부는 위기단계를 최고로 올리고 전국적인 대처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장 대변인은 "농식품부를 비롯한 관련 부처는 구제역이 퍼지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야 한다"면서 "AI에 이어 구제역까지 퍼진다면 이번 겨울은 우리 농가들에게 최악의 겨울로 기록될 것이다. 양계농가에 발생한 피해가 축산농가에서도 반복되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장 대변인은 이어 "농식품부는 살처분과 함께 주변 농가에 이동제한 조치를 내렸다지만 AI가 됐든 구제역이 됐든 전염병이 확인되면 그제서야 뒤따라가는 방식의 방역으로는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고 꼬집었다.

이런 가운데 농림축산식품부는 구제역 위기경보 단계를 '관심'에서 '주의'로 격상하고, 바이러스 확산을 막기 위해 일시 이동중지 명령 검토에 들어갔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