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정당 정병국 대표, "지방선거때 개헌국민투표 실시 골자 헌법개정안 대선서 처리하자"

정병국 대표 / 뉴시스

[중부매일 김성호 기자] 바른정당 정병국 대표는 6일 대선전(前) 개헌이 어렵다면 내년 6월 지방선거 때 개헌 국민투표를 동시에 실시하는 내용의 헌법부칙 개정안만이라도 19대 대선서 처리하자고 제안했다.

정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국회 내 개헌특위가 가동되고 있지만 속도를 내지 못하는 것이 아쉽다"며 이 같이 말했다.

정 대표는 그러면서 "이번 대선 때 헌법부칙 개정이라도 한다면 예측 가능한 정치일정을 제시함으로써 혼란을 조금이나마 해소하는 길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정 대표의 제안은 대선 전 개헌을 당론화한 새누리당과 내년 지방선거 때 개헌을 제시한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의 입장을 절충한 중재안으로서, '지방선거 때 개헌'을 명시하기 위한 '원포인트 개헌'을 제안한 것으로 해석된다.

국민의당은 가급적 대선 전 개헌을 하자는 입장이지만 불가능하다면 내년 지방선거 때 개헌 국민투표를 실시하자는 견해를 피력해 왔다.

정 대표는 특히 "개헌특위에서 심도있게 논의하고 여야 정치권도 부칙 제정 합의를 이끌 논의를 시작했으면 한다"면서 "대권주자들이 더는 패권주의와 권력욕에 눈멀어 국민적 갈등을 야기하는 행위를 자제해줬으면 좋겠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