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러설 수 없는 정책대결과 세확산 몰입

자료사진 / 뉴시스

[중부매일 김성호 기자] 19대 대선 2강을 굳혀가고 있는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와 같은당 소속 안희정 충남지사가 연일 물러설 수 없는 정책대결과 세확산에 몰입하고 있다.

먼저 문 전 대표는 7일 '안희정의 심장' 충청을 찾아 기선 제압을 시도했다.

문 전 대표는 이날 대전시의회에서 열린 대전·충청지역 기자간담회에서 안 지사의 '대연정'과 관련해 "생각과 큰 차이가 있어보이지 않는다"고 일단 숨을 골랐다.

문 전 대표는 특히 "대연정 발언에 대해서는 안 지사가 해명을 했는데 새누리당이나 바른정당들이 지금까지 해왔던 적폐들에 대한 제대로된 반성과 성찰 없는 상황에서 그들과 연정할 수 없다는 것"이라며 "국정의 원만한 운영을 위해 야당과 협치는 필요하다는 것, 그 점에서는 생각이 다르지 않다"고 그간의 논쟁을 진화했다. 앞서 안 지사와 대연정을 놓고 입장 차이를 보인 것과 대조적이다.

안 지사가 "정부가 세금과 재정으로 일자리를 늘리는 것은 아니다"고 자신의 일자리 정책을 공격한 데 대해서도 문 전 대표는 "자꾸 안 지사와 저 사이에 뭔가 있는 것처럼 하지 말아달라"며 "안 지사와 함께가는 동지이고 안 지사와 경쟁하는 것이 자랑스럽다"고 빗겨갔다.

문 전 대표는 이어 "모든 정치인들은 국민들을 보고 정치하면 된다. 그래서 저는 국민 보고 정치하고 있다"며 "반문연대로 저 문재인을 바라보고 정치하는 분들이 계신데 안 지사는 그렇지 않고 국민을 향해서 자기 비전을 밝히며 가는 분"이라고 평가했다.

반면 안 지사는 이날 자신의 대연정 제안에 야권 일각에서 '여당과는 손잡을 수 없다'는 반발이 나오는 것과 관련, "차기 정부에서 우리가 원하는 대통령을 뽑더라도 그 대통령은 지금의 국회와 논의를 할 수밖에 없다. 그 현실을 얘기한 것"이라고 말했다.

안 지사는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어떤 정권교체인가' 토론회 참석후 기자들과 만나 "새누리당에 대한 국민의 분노는 충분히 이해한다"면서도 "그러나 국민의 주권자가 구성한 의회와는 협치를 해야 한다"고 했다.

안 지사는 또 "정말 (여당을) 심판을 해야 한다면, 다음 총선 때 국민이 심판하리라고 본다"며 "그게 국민 주권자의 심판"이라고 강조했다.

안 지사는 특히 "차기 정부도 역대 정부와 똑같이 법 하나 통과시키기 어려운 현실에 부딪힐 것"이라며 "촛불광장에서 국민이 원하는 국가개혁에 대해 정당 간의 협치를 해야 한다. 다만 대연정이 될 수도, 소연정이 될 수도 있다. 저도 당선되면 당선자로 참여하겠지만, 협상의 주역은 당 지도부"라고도 했다.

앞서 안 지사는 이날 토론회에서 복지정책에 대해 "근로능력이 있는 사람에게는 일자리를 통해 소득을 보전하고, 근로능력이 없는 사람들에게 먼저 복지를 해야 한다"며 "근로능력을 상실한 노인이나 장애인 등에 대해 품격있는 삶을 보장해야 한다. 재원 수요가 얼마나 될지, 이 재원을 어떻게 만들지에 대해서도 기본 계획을 세워야 한다"고 밝혔다.

참여정부 때 제시한 '비전 2030'을 예로 든 안 지사는 "당시 보수는 세금 폭탄이라는 비난을 퍼부었고, 야당은 정치적 부담 때문에 논의를 더 끌고 가지 못했다. 그러나 시간이 흘러 이제 복지에 대한 사회의 합의 수준이 높아졌다고 생각한다"며 "비전 2030의 문제인식을 이어받아서, 장차 어떤 복지국가로 향할지 차기 정부의 밑그림을 만들어야 한다"고 했다.

이런 가운데 안 지사는 '알파고'와의 대결로 세기의 관심을 모은 바둑기사 이세돌 9단을 후원회장으로 영입, 문재인발 세확산에 맞불을 놨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