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원 국민의당 대표(왼쪽)과 안희정 충남도지사(오른쪽) / 뉴시스

[중부매일 김성호 기자] 안희정 충남지사와 박지원 국민의당 대표가 참여정부(노무현 정부) 당시 대북송금 특검을 놓고 정면 충돌하고 있다.

발단은 안 지사가 11일 전남 목포시 김대중 노벨평화상 기념관에서 대북송금 특검과 관련 "당시 의회와 야당의 공세에 의해서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다"고 말하면서 붉어졌다.

안 지사는 이날 "대북송금특검은 그 당시 야당이었던 한나라당의 요구였고 또한 그들이 결정한 것"이라며 "특검을 통해 남북대화를 중단시키거나 어려움에 빠뜨리고자 했던 뜻을 갖고 있던 사람은 아무도 없다"고 참여정부를 두둔했다.

'특검에 대해 대선주자의 입장에서 사과할 뜻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제가 사과를 해야될 주체는 아니다"며 "저는 김대중과 노무현의 역사를 잇는 민주당의 젊은 정치인으로 민주당을 위해 노력했다"고 답했다.

이 발언이 알려지자 박 대표는 "어쩌면 그 집(민주당) 식구들은 이렇게 똑같이 거짓말을 할 수 있는가. 이것이 김대중 대통령에게 그분들이 할 수 있는 말인가"라며 즉각 반발했다.

박 대표는 또 12일에도 "(대북송금 특검 발언) 안희정답지 못하다"고 비판했다.

박 대표는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안 지사도 최소한 민주당에서 대북송금특검을 반대했고 오직 노무현 대통령, 허성관 장관, 문재인 민정수석만이 찬성한 사실을 아시리라 믿는다. 그 이유를 알만한 분이 어떻게 한나라당 요구를 수용했다 할 수 있느냐"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대통령 되시면 부당한 야당의 요구도 받아드리겠다는 말씀인가"라며 "안희정은 안희정 다울 때 '재인산성'을 넘어 후보가 된다"고 했다.

그러자 안 지사는 다시 "14년 전 노무현 대통령이 최선을 다해서 어떤 (대북송금 특검) 결론을 내리지 않았을까요"라며 물러서지 않았다.

안 지사는 이날 5·18기념공원내 학생기념탑을 참배한 뒤 기자들과 만나 "당시 특검으로 역사적인 6·15 남북정상회담 성사와 햇볕정책을 추진했던 많은 분들이 겪었던 고초에 대해서 위로의 말씀을 올린다"며 이 같이 말했다.

안 지사는 그러면서 "(대북송금과 대북송금 특검은)김대중·노무현 시절, 국정 최고 책임자들의 결정"이라며 "6·15 남북정상회담을 통해서 김대중·노무현 정신은 하나로 발전해 나가지 않았느냐. 이것에 주목하자는 말씀 올렸고 평화와 통일을 잇는 민주세력들이 힘을 모으자는 말씀을 드리고 싶다"고 에둘러 박 대표 비판을 재반박했다.

김대중 정부가 햇볕정책에 따라 대북송금을 하고, 이를 노무현 정부에서 정치권의 특검을 수용했어도 이는 각각의 정부 국정 최고책임자들의 불가피한 선택이었을 뿐 두 정부를 계승하는 현재 야권이 이를 놓고 다툴일이겠냐는 게 안 지사 재반박으로 읽힌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