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주민 불편해도 오송역 발전이 우선

대선출마를 선언한 정운찬 전 국무총리가 14일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동반성장 및 충북일자리 문제 해결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신동빈

[중부매일 김정하 기자] 정운찬 전 국무총리가 “KTX세종역 신설은 바람직하지 않은 것 같다”고 주장했다.

정 전 총리는 14일 충북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세종시 주민들이 불편함을 느낄지는 모르겠지만 KTX세종역 신설 이전에 오송지역의 발전이 우선이다”라며 이같이 주장했다.

그러면서 정 전 총리는 “세종지역 주민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라면 KTX세종역 신설보다 오송역에서 세종시를 잇는 트램(소형기차) 설치 등을 고려해야한다”며 “충북과 충남, 대전, 세종 등 충청권 4개 시·도가 조화로운 발전을 이뤄야 한다”고 말했다.

또 정 전 총리는 "세종시를 만들어 몇 년 지나니 수도가 둘로 나뉘어 중요한 정책 결정을 하는 데도 어려움이 나타나고 있다"며 “국민 의견을 들어본 뒤 서울시와 세종시 둘로 갈라져있는 수도를 한 곳으로 결정해야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세종시에 국회 분원을 옮기자는 문재인 전 민주당 대표 등의 주장은 문제점 해결을 위한 근본적인 처방이 될 수 없다"며 "수도는 서울이든 세종이든 한곳에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수도를 서울, 세종 어느 곳으로 결정해도 현재로써는 장단점이 있는 것이 사실"이라며 "이 문제는 국민에게 물어봐 결정하고, 필요하다면 헌법도 개정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지방분권에 대해선 “지난 30년 동안 헌법으로 나라를 운영해왔는데 한국의 변화에 맞춰 정부가 지금보다 훨씬 분권을 추진해야한다”며 “대선 공약에도 포함된 ‘동반성장’은 균형발전과 분권도 포함한다”고 말했다.

14일 충북도청을 방문한 정운찬(전 국무총리) 동반성장연구소 이사장이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 뉴시스

개헌과 관련해서는 "마음만 먹으면 대선 전에 개헌할 수 있을 것"이라며 "개헌은 권력 구조뿐 아니라 남북관계, 동반성장 등 경제구조에 대한 내용도 담아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한국 경제의 가장 큰 문제점이 저성장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동반성장을 통한 경제활성화와 일자리 확충 등이 필요하다"고도 설명했다.

그는 국민의 당과 대선 연대에 대해 "독자적 노선을 견지하다 의기투합할 수 있는 세력이 요청한다면 연합을 할 생각이 있다"며 "대통령 탄핵 등이 어떻게 될지 모르는 현재 상황에서 어떤 의사결정을 하기에는 좀 이르다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정 전 총리는 이날 기자간담회에 이어 보은군청 구제역 상황실, 청주의 임대아파트 경로당 등을 방문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