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부터 오송역~정부세종청사 구간 택시요금, 4천720원 인하

KTX세종역 신설을 반대하는 단체들이 국토부 타당성조사 용역에 대해 항의 집회를 열고 있다.

[중부매일 김정하 기자] 오송역~정부세종청사 구간의 택시 복합할증요금이 이달부터 폐지되면서 KTX세종역 신설의 명분이 줄어드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20일 충북도에 따르면 이날부터 오송역~정부세종청사 구간의 택시 요금은 2만360원에서 1만5천600원으로 인하됐다.

지난달 충북지역 택시업계와 충북도, 청주시가 이 구간의 택시요금 중 35%에 달하는 복합할증요금제를 폐지키로 합의했기 때문이다.

이에따라 ‘이 구간의 택시요금이 비싸 KTX세종역을 신설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해 온 더불어민주당 이해찬(세종) 국회의원 등 세종지역 정치권의 주장이 설득력을 잃게 됐다.

여기에 충북도는 복합할증 전면폐지에 이어 이 구간을 청주택시와 세종택시의 ‘택시공동사업구역’으로 지정하고, 공동으로 정차 영업을 할 수 있는 방안을 국토교통부에 요청할 계획이다.

이시종 충북지사는 지난달 택시업계 대표들과 만난 자리에서 “청주택시업계가 어려운 영업 환경 속에서도 손실을 감수하면서까지 대승적 차원의 결단을 내려준 데 감사드린다”면서 “이는 세종역 신설 백지화와 충청권 균형발전을 염원하는 도민들의 결집을 보여준 단적인 사례”라고 평했다.

이에앞서 충북도는 지난해 5월부터 세종시 관계자들과 수차례 협의를 진행했지만, 세종지역 택시업계와는 협상이 잘 진행되지 않아 먼저 충북지역 택시들만 할증제를 폐지키로 했다. 이에 따른 택시업계 손실은 도와 시가 카드 수수료 인하 등을 통해 간접 지원할 계획이다.

KTX세종역 신설 예정지는 대전·세종 경계지역인 세종시 금남면 발산리 일원으로 오송역과 15㎞, 공주역과 20㎞ 정도 떨어져 있다. 세종역이 신설될 경우 세종시 관문역인 오송역과 공주역의 역할이 크게 위축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국토교통부와 철도시설공단은 지난해 12월 마무리하기로 했던 세종역 신설 타당성 조사 기한을 오는 4월까지로 연장키로 해 결과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현재 세종지역의 택시는 모두 282대, 청주시의 택시는 4천145대가 운행되고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