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희정 지사의 '선의 발언', 국민의 마음을 헤아린 말"

중부매일 DB

[중부매일 김성호 기자]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1일 "앞으로 정권교체가 되면 보복이 없는 것은 물론이고 오히려 적극적으로 협치하고 통합을 추구하는 정치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문 전 대표는 이날 오후 서울 종로구에 있는 태고종을 방문해 '정치하는 사람들이 (결과에) 승복하고 보복하지 않아야 이 나라가 바로 간다'는 총무원장 도산스님의 조언에 이같이 답했다.

문 전 대표는 그러면서 "정치보복 없다는 것은 과거 고 김대중 전 대통령이 아주 모범적으로 실천한 바 있다. 평생을 핍박당하고 생명의 위협을 느낀 것이 여러 번이었는데도 철저하게 화합과 통합을 실천했다"며 "그것이 저희가 늘 간직하고 있는 가르침이기 때문에 (보복하지 않겠다)"라고도 했다.

문 전 대표는 특히 "탄핵 정국에서 정치도 사회도 혼란스럽다"며 "국민 간에도 갈등과 분열이 심각해 어떻게 끝이 나든 상처를 치유하고 화해, 통합하는 과정이 꼭 필요하다"고 종교계의 동참을 당부했다.

안희정 충남지사의 이른바 '선의 발언' 논란과 이어진 사과 등에 관해선 "국민의 마음을 잘 헤아린 말이다. 처음부터 안 지사는 통합을 강조했지만, 말이 좀 꼬이면서 오해가 생긴 것으로 생각한다"고 두둔했다.

문 전 대표는 이어 "안 지사가 분노와 함께 사랑을 이야기했는데 아주 적절한 말"이라며 "결국 분노가 깊을수록 사랑도 깊다고 생각하고 분노가 우리나라를 제대로 발전시키는 동력으로 승화돼야 한다"고 부연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