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 청주대 학사개혁
학과단위 경쟁력 상실...광역·특성화로 '혁신'

[중부매일 김금란 기자] 3년 연속 재정지원제한대학에 묶인 청주대는 컨설팅 이행점검과 2주기 대학구조개혁평가를 앞두고 발등에 불이 떨어졌다.

청주대가 정부의 재정지원제한에서 탈피를 못하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가 체계적인 발전계획에 의한 학사운영을 제대로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학사구조개편과 특성화, 학내안정은 컨설팅 2차년도 점검 전에 반드시 이행해야 한다.

지난해 일부 학과 통폐합을 추진하려다 진통을 겪으며 학사구조개편 없이 과별로 정원 66명만 줄인 '눈 가리고 아웅'식은 오히려 독이 됐다.

청주대는 재정지원제한에서 벗어나기 위해 교육부의 컨설팅을 받으면서 약속한 이행과제가 745개이다.

오는 4월까지 이행결과에 대한 서류작업을 마무리하고 6월 교육부의 실사를 거쳐 8월 재정지원제한 탈피 여부가 판가름 난다.

구성원들의 이해관계와 외부의 입김에 밀려 더 이상 지체할 시간적 여유가 없는 이유다.

청주대는 '강제퇴출'이라는 최악의 상황을 피하기 위해 '新중장기발전계획 CJU 2030!'을 마련하고 강도 높은 학사구조개편을 예고했다.

新중장기발전계획은 '실학성세 4.0 지역가치창출, 학생중심 특성화-교육 혁신대학'을 비전으로 제시했다. 청주대의 교육이념을 계승하는 동시에 21세기 새로운 실용교육의 선도모델을 만들겠다는 혁신적 의지를 담았다.

청주대는 2015년 11월 발전기획위원회를 구성해 1년이 넘는 장시간을 들여 신중장기발전계획을 수립해 나가고 있다. 이 과정에서 학내 구성원 및 외부전문가 등 8천500여명의 의견을 수렴해 초안을 만들고 교직원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지난해 10월 1차 공청회, 지난달 16일 2차 공청회를 가졌다.

학교 측은 공청회를 마친 후 교수회의 의견을 수렴해 복수전공의 의무화를 선택제로, 학사구조개편을 중장기반전계획 일환으로 진행해달라는 의견을 계획안에 반영시켰다.

청주대의 新중장기발전계획 첫 번째 전략과제는 미래인재 양성을 위한 특성화다.

지역미래산업 맞춤형 인재양성, 실용융합인재 양성, 기초교양 강화를 축으로 삼아 3차원 특성화 전략을 펼친다.

지역미래산업 특성화로는 제4차 산업혁명의 기본가치, 지역산업 기반, 대학의 학문-교육 기반을 바탕으로 첨단과학, BT의료과학, 디자인콘텐츠, 항공 등 총 4개의 분야를 설정, 육성한다는 방침이다.

두 번째 전략과제는 미래인재양성 특성화 목표실현에 최적화된 혁신적인 학사구조개편이다.

학사구조 혁신원칙은 특성화, 슬림화, 유연화, 사회수요부합, 학생역량 강화로 설정했다.

세부과제로는 학사구조합리화(슬림화), 특성화학부 정원이동, 다전공 활성화, 학사제도 자율성 확대. 입시제도 선진화이다.

학사구조 슬림화 계획은 입학자원 간소에 대비하고 경영의 예측가능성을 확보하며, 무엇보다 교육부 정책방향에 초점을 맞췄다.

학사구조 슬림화의 최우선 선결과제는 정원감축이다. 2018년 모집정원을 약 100명 정도 감축하고 장기적으로 학생 규모를 2천400명 수준으로 유지한다는 방침이다.

단과대학도 축소된다. 현행 8개 단과대학을 6개 내외로 줄이고 모집단위를 62개에서 30개 내외로 대폭 축소시킨다. 전공교육과정은 62개에서 50개 이내로 조정된다.

학과단위로는 더 이상 경쟁력을 확보하기 어려워 모집단위를 광역화·특성화로 전환한다는 계획이다. 또 단과대학과 학부개편, 복수전공 활성화로 학사구조의 유연화에 대비한다.

1주기 평가 때 A등급을 받은 건양대, 석문대는 매년 학과를 개편하고, 순천향대는 전공으로 신입생을 뽑으며 선제적으로 대응을 해왔다. 많은 대학들이 학부제를 도입하는 추세다.

청주대도 학부제로 학사를 개편하고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독립학과를 인정하지 않는다.

그러나 지역미래산업 등 특성화 전략에 필요한 학과는 신설도 가능하다.

학과개편에 따른 교수들의 신분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학부 개설과 학부이동을 1회에 한해서 허용된다. 또 구조개혁과정에서 불리한 인문·사회분야의 피해를 막기 위한 대안으로 기초교양을 강화하고 순수학문 차원에서 역사, 철학, 예술 등 블록개념도 도입된다.

다만 강의를 못 맡는 교수는 제2소속제로 강의 권리만 있고 의결권은 주어지지 않는다. 학생들의 선택을 받지 못하면 설 자리가 없어진다는 것이다. 한시적으로 명예퇴직제도가 도입된다.

학사구조개편은 학과평가지표를 통한 평가에 의해 추진된다.

학과평가지표구성안의 항목은 사회수요 부합도, 외부경쟁력(신입생 경쟁률, 재학생 충원율, 취업률), 내부경쟁력(신입생 충원율, 신입생 경쟁률, 재학생 충원율, 중도 탈락률, 취업률, 전임교원 1인당 연구 및 산학실적) 등이다.

3개의 항목 점수는 최고점과 최저점 사이의 간격을 동일하게 해서 세 항목 사이의 실질적 영향력을 같게 반영해 ▶A등급 상위 40%는 유지 또는 자율 통합 ▶B등급 중위 40%는 자율통합 ▶C등급 하위 20%는 본부관여 통합을 하게 된다.

학문단위별 중장기 인력수급 예측치(고용노동부 공식발표)를 반영, 사회수요 맞춤형 전공 체계로 유도한다는 계획이다.

청주대의 新중장기발전계획은 이달 3차 공청회와 학사구조개편안교무위원회 심의를 거쳐 최종 확정된다. 학교 측은 학사구조개편의 2가지 원칙으로 학생들의 학습권 보장과 교수들의 신분보장을 약속했다.

교수회측은 "학사구조개혁을 적극적으로 환영 한다"며 "학사구조개편은 학교 실정과 상황에 맞는 방향을 설정해 단계적으로 추진하고. 학과평가지표는 공정·공평하고 보편적인 기준으로 지속성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교수회는 또 구성원들의 의견수렴이 더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청주대는 교수회의 제안을 받아들여 의견수렴기간을 연장하기로 했다.

교육부는 내년 상반기 2차 대학구조개혁평가를 예고했다. 구조조정 기준에 미치지 못하면 퇴출시키겠다는 방침이다.

청주대는 재정지원제한과 2차 구조개혁평가라는 이중적 굴레에 묶여 존폐의 기로에 서있다.

청주대 학내·외 전 구성원들은 '학교를 살려야 한다'는 공감대를 바탕으로 혼연일체가 되어 '위기 탈출'의 기회로 삼아야 한다는 지역사회의 여론이다.

■新중장기발전계획 진행 경과

2015년 11월 발전기획위원회 구성

2016년 1월 8천500여명의 대내외 의견수렴

2016년 6월 대내외 여건분석, 제1차 초안 작성

2016년 9월 학사구조개편 집중연구

2016년 10월 대학교육혁신강좌(4차례) 실시

2016년 10월 학사구조개편을 위한 제1차 공청회(교직원, 학생)

2016년 10월 학사구조개편을 위한 단과대학별 브라운백 미팅

2016년 11월 주요 경영진FGI(포커스 그룹 인터뷰)

2016년 12월 제1차 외부전문가 자문위원회

2017년 1월 제2차 외부전문가 자문위원회

2017년 1월 실무부서협의

2017년 2월 제2차 중장기발전계획 공청회

2017년 3월 제3차 학사구조개편 공청회

2017년 3월 학사구조개편안교무위원회 심의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