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11일 핵발전 폭발사고 6주기 맞아 전국 40여곳서 탈핵 캠페인

[중부매일 송창희 기자] 탈핵운동에 앞장서온 YWCA는 3월 11일 후쿠시마 핵발전 폭발사고 6주기를 맞아 3월 둘째주를 탈핵주간으로 선포하고, 전국에서 동시다발로 탈핵캠페인을 전개한다.

한국YWCA연합회(회장 이명혜)는 3월 6일부터 11일까지를 'No More 후쿠시마' 탈핵주간으로 정하고 ▶신규 핵발전소 건설 백지화 ▶노후원전 폐쇄 ▶탈핵에너지전환 등 안전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탈핵세상을 열어갈 것을 호소한다.

YWCA는 3월 7일 오전 11시30분부터 오후 1시까지 서울 명동에서 제150차 탈핵캠페인을 열어 핵재앙의 교훈을 잊지 말 것을 다시 한번 다짐한다. '음악과 함께하는 탈핵이야기'라는 특별 문화공연으로 막을 올리는 이날 캠페인은 사진전시, 탈핵 퍼포먼스, 탈핵 거리행진으로 이뤄지며, 한국YWCA연합회 외에 서울, 청주, 고양, 광명, 남양주, 부천, 하남YWCA에서 100여 명이 참여할 예정이다.

탈핵운동가이자 원자력안전위원회 위원인 김혜정 시민방사능감시센터 운영위원장과 양이원영 핵없는사회를위한공동행동 집행위원장은 후쿠시마 핵사고가 우리에게 주는 교훈을 알리며 국내 핵발전소의 위험한 현실을 강조할 예정이다.

참석자들은 햇빛과 바람으로 상징되는 자연에너지를 활용한 지속가능한 에너지전환을 촉구하는 나비퍼레이드 등 탈핵 퍼포먼스 행진도 펼친다.

이와 함께 전국의 지역YWCA도 'No More 후쿠시마' 탈핵주간을 맞아 다양한 탈핵캠페인을 동시다발로 펼친다. 서울 캠페인과 별도로 35개 YWCA는 탈핵의 중요성을 시민들에게 알리는 캠페인을 지역별로 열고, '탈핵 대한민국'을 이루기 위한 '잘가라 핵발전소 100만서명' 운동을 전개한다.

지역 탈핵캠페인을 여는 YWCA는 청주, 광명, 광주, 군산, 남양주, 남원, 논산, 대구, 대전, 마산, 목포, 부산, 부천, 사천, 서귀포, 서천, 성남, 속초, 수원, 안양, 양산, 여수, 울산, 원주, 의정부, 인천, 전주, 제천, 진주, 창원, 청주, 춘천, 충주, 파주, 포항 등이다. 청주는 9일 오후 5시 성안길에서, 충주는 7일 2시 롯데마트 앞에서, 대전은 7일 12시 YWCA 회관 앞에서, 논산은 7일 오후 5시 백제병원 사거리에서 각각 탈핵캠페인을 벌인다.

YWCA는 2014년부터 탈핵운동을 중점운동으로 채택하고, 전국 52개 YWCA가 매주 화요일마다 노후 핵발전소 폐쇄와 신규 핵발전소 건설반대를 외치며 '탈핵 불의날 캠페인'을 열고 있다.

2015년엔 '고리1호기 폐쇄 서명운동'을 벌여 전국에서 10만명 서명을 받아 폐쇄결정을 이끌어내는데 큰 역할을 했으며, 핵발전 대안으로 지역중심 재생에너지 확대를 제시하며 탈핵에너지 정책마련, 에너지전환과 자립을 위한 교육, 시민캠페인 등을 적극 펼치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