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세상인·지역상권 살리기 차원.... 이랜드리테일·상인회 네탓공방 평행선

청주시 가경동에 위치한 대형복합상가건물 '드림플러스' / 중부매일DB

[중부매일 김미정 기자] 속보= 청주시 가경동 대형 복합상가건물인 '드림플러스'가 법적 소송에 이어 각종 공공요금 체납으로 문닫을 처지에 놓인 가운데 중재기관이 해결에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특히 영세상인 보호와 지역상권 살리기, 지역 이미지 제고를 위해 지자체가 중재에 나서야 한다는 의견이 힘을 받고 있다. 드림플러스 사태가 장기화될 경우 지역경제와 지역 이미지에도 타격이 있을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드림플러스는 현재 75% 지분을 인수한 이랜드리테일측과 상인회측간 수십억원대 관리비 체납 문제를 놓고 1년 넘게 소송중이다. 여기에다 전기요금과 가스요금, 수도요금 등 공공요금 수억원을 내지 않아 단전·단수 위기에 놓여있다.

한전 충북지역본부는 드림플러스가 3개월치 전기요금 2억6천여만원을 체납해 당초 지난 1일과 6일 단전을 두차례 통보한 바 있다. 이에 이랜드측이 두차례에 나눠 1억6천300여만원, 6일 상인회측이 970만원을 각 납부해 가까스로 단전위기는 넘겼다.

한전 충북지역본부는 6일 "더이상의 유예는 없다"는 강경한 입장으로 "남은 체납요금 8천500여만원도 완납해야 단전 방침을 접을 것"이라고 밝혔다.

드림플러스는 가스요금도 6천여만원이 밀려있어 충청에너지서비스측으로부터 '공급 중단' 통보를 받았으나 최근 일부를 납부해 보류됐다.

하지만 이랜드리테일측과 상인회측은 이번 사태에 대해 네탓 공방을 이어가며 입장차를 좁히지 못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양측 모두 지역사회의 중재에 대해서는 긍정 입장을 보이고 있어 드림플러스 사태가 어떻게 해결될지 귀추가 주목된다.

드림플러스는 지하 1층~지상 8층 2만600평에 의류, 잡화, 식당, 웨딩홀, 영화관 등 1천64개의 점포가 입점했었지만, 현재는 280곳(26%)만이 영업을 하고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