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이희득 기자] 서산·태안환경운동연합(이하 환경련)이 6일 서산시에 일방적인 광역 쓰레기 소각장 설치사업을 중단하라고 촉구하는 내용의 성명서를 발표했다.

서산시는 사업비 700여억원(국비50%, 도비5% 민자45%)을 투자해 인근 당진시가 배출하는 생활쓰레기까지 포함해 하루 200t을 처리하는 광역 쓰레기소각장을 2020년 준공을 목표로 추진 중이다.

서산·태안환경련은 성명서에서 "서산시에서 배출하는 생활쓰레기는 우리 지역에서 처리해야 한다는 입장에 대해서는 당연한 것이라고 생각한다면서도 서산시의 이번 광역쓰레기 소각장 추진은 서산시의 일방적이고 편의주의적 탁상행정에 의한 것으로 전혀 동의를 할 수가 없다"고 밝혔다.

이어 "광역쓰레기 소각장은 아무리 첨단 기술을 사용한다고 하더라도 다이옥신 등 발암물질을 배출한다는 것은 누구나 아는 사실이라면서 서산시민들의 의견수렴절차를 거쳤어야 함에도 서산시는 이를 전혀 하지 않고 일방적 추진을 하고 있어 밀실행정의 전형을 보여주고 있다"고 비판했다.

성명서에는 "이런 소각장 시설을 추진할 경우 서산 시민 전체의 건강과 서산시의 전체적인 발전방향을 감안해 입지선정을 해야 한다"며 입지 공모에 응모한 곳을 상대로만 타당성을 조사한 시의 방침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특히 입지공모에 응한 4곳의 경우 편서풍을 통해 대기오염물질이 영향을 주는 지역이거나 고도제한지역이어서 소각장의 굴뚝 높이를 낮게 설치해야 하는 문제점이 있다고 설명했다.

뿐만 아니라 철새들이 집중적으로 서식하는 해미천 부근에 위치하고 있는 지역과 지역주민들이 강하게 반대하는 곳까지 사업대상으로 검토되고 있어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현재 서산시는 당진, 태안, 보령, 서천화력발전소로 인해 화력발전소가 설치된 지역보다도 1급 발암물질인 미세먼지가 더 심각한 수준"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 현재의 입지선정에 문제가 있다면 서산과 당진 접경지역에서 다시 입지를 찾는 등으로 최대한 시민들의 건강과 안전을 우선시해야 한다"고 시에 촉구했다.

서산·태안환경련은 이날 성명과 함께 ▶쓰레기소각장 건설 중지와 주민 의견 수렴 ▶투명한 사업정보 공개와 주민들이 원하는 입지 선정 ▶미세먼지 저감 대책 마련 ▶유해대기오염물질 저감을 위한 거버넌스 기구 구성도 함께 요구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