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제·김문수·김진, 공동 기자회견 통해 한국당 경선룰 '보이콧' 선언
"인명진 비대위체제 마감하고 대선체제로 전환해야"

인명진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자유한국당 당사에서 진행된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2017.03.13. / 뉴시스

[중부매일 김성호 기자] 박근혜 전 대통령의 파면으로 집권여당에서 원내 제2 평당으로 몰락한 자유한국당이 국민의 지탄은 아랑곳하지 않고 또 다시 내홍 속 침몰직전이다.

이번에는 대선 경선룰을 놓고 당 지도부와 일부 대선후보간 극하게 대립하며 막말이 터져나오고 있는 것이다.

자유한국당의 대권주자인 이인제 전 최고위원, 김문수 전 경기지사, 김진 상임고문은 13일 전날 당이 확정한 경선룰을 거부하고,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장의 퇴진을 촉구했다.

이들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부실하고 불공정한 경선방식을 접하고 실망과 좌절을 금할 수 없다"며 "이런 방식으로는 경선참여를 거부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성명을 통해서도 "당은 예비경선(컷 오프)을 거치지 않고도 본 경선에 참여할 수 있는 특례규정을 뒀다"며 "이는 공정성을 파괴하는 것이다. 특정인을 위한 편법이자 새치기, 끼어들기 경선"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들은 또 "예비경선과 본 경선 모두 100% 여론조사로 진행된다고 한다"면서 "대상이 당원이든 국민이든 여론조사라는 방식으로는 '후보들에 대한 정확한 평가와 선택권자의 정확한 의사'가 반영되기 어렵다. 현실적으로 불가피하다면 지극히 제한적인 규모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특히 "졸속으로 누구와도 협의하지 않고 마치 전격 작전을 하듯 상상도 할 수 없는 경선룰을 만들어서 숨돌릴 새 없이 공고를 하고 후보 추천을 받는 이 상황에 대해서 절대로 용납할 수 없다"며 "정당 민주정치를 짓밟는 폭거라고 규정한다"고 압박하는 등 인 비대위원장의 사퇴를 비롯한 본격적인 대선체제로의 전환을 요구했다.

자유한국당 지도부는 전날(12일) 예비후보등록을 시작해 17일 여론조사를 통한 예비경선을 통해 상위 3명을 제외한 나머지 후보를 컷오프 하겠다고 발표했다.

그러면서 특례 규정을 적용받으면 예비경선에 참여하지 않은 인물도 본 경선에 직행할 수 있는 문을 열어뒀는데, 이를 두고 아직 출마선언은 하지 않았지만 대권출마 설이 꾸준히 돌고 있는 홍준표 경남지사와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을 염두에 둔 '특혜'라는 지적이 잇따랐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