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산업개발 '검토중' 답변만
경자청, MRO·이란투자 악몽 되풀이되나

이시종 충북지사가 충북 경제자유구역 개발계획을 설명하고 있다. (2013.02.04.) / 뉴시스 (자료사진)

[중부매일 김정하 기자] 충북경제자유구역청이 추진하는 충주에코폴리스 조성사업마저 무산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13일 경자청에 따르면 지난 6일 설문식 충북도 정무부지사와 관계자들은 충주에코폴리스 조성사업을 추진하는 특수목적법인(SPC)인 중 가장 많은 지분을 갖고있는 현대산업개발(38.5%) 임원들과 만나 추진 의사가 있는 지 물어봤지만, '검토중'이라는 답변만 얻었다.

설 부지사는 이달 초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무리한 요구를 계속하고 있는 현대산업개발이 사업을 추진할 의지가 있는 것인지, 아니면 포기할 것인지 담판을 짓고 오겠다고 말했지만 빈손으로 돌아온 것이다. 그럼에도 여전히 경자청은 현대산업개발의 미적지근한 태도에도 오는 11월까지만 착공이 이뤄지면 행정적인 절차상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충주에코폴리스가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된 지 올해로 5년 째를 맞았고, 아직도 제대로 된 사업은 하나도 추진되지 않은 점 등에서 지역민들의 원성을 사고 있다.

경자청이 충북도에 제출한 주요업무 계획에서 지구 조성을 확인해보면 오송바이오폴리스 지구는 60%, 청주에어로폴리스는 50%로 어느정도 사업이 진척되고 있지만, 충주에코폴리스의 지구 조성도는 0%다.

일각에선 전투기 소음 등 문제와 국내·외 위축된 투자 심리 등의 이유로 현대산업개발 등 업체들이 투자를 꺼리고 있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그러면서 이같은 현상은 지난해 충북도와 경자청이 실패한 아시아나 항공과의 항공정비(MRO)단지 조성사업과 꼭 닮은 것 아니냐는 여론도 형성되고 있다.

에코폴리스 위치도 / 뉴시스

충주에코폴리스 조성 사업에는 SPC의 대주주인 현대산업개발의 의중이 가장 중요한 상황이지만, 당시 아시아나 항공이 그랬듯 현대산업개발도 2015년 4월 투자에 참여한 이후 2년 가까이 뚜렷한 입장을 내지 않고 있어 MRO사업의 악몽이 되풀이 되는 것 아니냐는 것이다.

특히 오는 11월까지 착공을 못할 경우 산업통상자원부가 일부 지구지정 해제 절차가 진행될 공산도 커지고 있다.

실제로 대구경북경자청 수성의료지구나 광양만경자청 여수공항구역 등 사업성이 없거나, 사업이 제대로 진행되지 않는 경우를 포함해 지금까지 전국 26개 지구가 경자구역에서 지정해제됐다.

업계 관계자는 "일부 업체들이 경자청 등에 사업참여 철회 의사를 밝혔다는 소문까지 나돌고 있다"며 "에코폴리스도 에어로폴리스 전철을 밟게 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고 전했다.

충북경자청 관계자는 "현재 현대산업개발 측에서는 충북도가 들어주고 싶어도 들어줄 수가 없는 조건들을 내세우고 있어 협의가 진행되지 않는 상황"이라며 "아직 협의가 진행중인 상황에서 사업의 성패에 대해 어떤 결론을 내리는 것은 쉽지 않다"고 말했다.

이에앞서 정부는 2013년 2월 청주시 오송읍(바이오폴리스)과 청주 내수읍(에어로폴리스) 일부 지역, 충주시 중앙탑면(에코폴리스) 일부 지역 등 도내 세 곳 7.21㎢을 경자구역으로 지정했다.

경자청의 계획에 따르면 에코폴리스에는 자동차 전장부품, 신재생에너지, 바이오 관련 기업이 들어설 계획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