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안전 캠페인, 운행제한차량 단속, 맞춤형 시설개선 등 추진

이 사진은 해당기사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 자료사진 (클립아트코리아)

[중부매일 이종순 기자] 대전지방국토관리청(청장 김일환)은 도로이용객의 생명을 보호하고, 교통안전의식 제고를 위해 교통안전 캠페인, 운행제한차량 합동단속, 교통사고 취약지점 개선 등을 지속 추진한다.

지난해 충남과 충북지역 국도에서 발생한 교통사고 사망자수는 모두 121명으로 2015년(125명) 대비 3.2%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고유형은 휴대전화 사용, 졸음운전 등 안전운전 불이행 76.9%, 중앙선 침범 12.4%, 신호위반 7.4%, 과속 2.5%, 진로변경위반 0.8% 등 운전자 과실 및 부주의가 주요 원인으로 분석됐다.

대전국토청은 우선 교통안전의식 제고를 통한 교통사고 사망자 줄이기를 목표로 매월 셋째주 화요일 대전 용전사거리, 동부터미널, 중리사거리 등에서 교통안전캠페인을 실시할 예정이다.

관내 4개 국토관리사무소(논산·충주·예산·보은)에서도 터미널, 학교, 교통사고 위험구간 등에서 자체 교통사교 예방 캠페인을 전개하고, 봄철 졸음운전 예방을 위해 주요지점에 교통안전 홍보 현수막을 설치할 계획이다.

또한, 대형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은 화물차 사고 예방을 위해 국토관리사무소, 경찰서, 지자체와 함께 과적, 적재불량, 제원초과 등 운행제한 차량 합동단속을 지속적으로 실시한다.

아울러 국토관리사무소, 경찰서, 교통안전공단, 도로교통공단 등이 참여하는 교통사고 사망자 줄이기 TF팀에서 실시한 교통사고 취약지점 합동조사를 바탕으로 예방차원의 맞춤형 시설개선을 추진한다.

사고 잦은 곳 개선, 방호울타리 설치 등 도로안전 및 환경개선에 337억원, 도로병목지점개량에 234억원, 위험도로개선에 24억원을 투입하는 등 도로안전사업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