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법조비리 관련자 구속…변호사업계 바짝 긴장
경찰, 아스콘 납품·재개발 비리 의혹 등 현미경 조사
청주시, 공직기강 해이 등 '족집게식' 감찰 활동 도입

청주지검 전경 / 중부매일 DB

[중부매일 이민우 기자] 속보= 검·경찰 등 사정당국이 공무원 유착 수의계약 독식 의혹과 아스콘 납품, 법조 비리, 재건축·재개발사업 등 권력·토착형 비리 척결을 위한 수사에 돌입하자 지역 공직사회가 바짝 긴장하고 있다. <본보 3월 14일, 15일, 16일, 20일자 3면 보도>

특히 검찰이 지역 내 법조비리 척결을 위해 칼을 빼들었다. 무등록 사무장이 변호사법 위반 혐의로 구속되면서 불거진 전관 변호사의 로비 의혹이 '법조 비리 게이트'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감에 지역 변호사업계가 바짝 긴장하고 있다.

청주지검은 최근 법조 비리 관련, A씨를 변호사법 위반 혐의로 구속하는 등 관련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또한 서울 북부지검도 청주시청 물품납품회사 대표인 B씨를 같은 혐의로 구속해 공직사회가 술렁이고 있다.

B씨는 청주시청내 대표적 가구 및 물품 납품업체를 운영하고 있으며, 청주 서원구에서 한 회사를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아스콘 자료사진 / 중부매일 DB

이밖에 충북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도로포설 업체인 C건설회사에 대해 압수수색을 벌였다. 수의계약 특혜 의혹을 받고 있는 이 업체의 경우 도로 아스콘 포설과정에서 아스콘이 규정치인 5cm보다 얇게 3~3.5cm로 시공하는 등 부실시공 된 곳은 없는지와 공무원과의 유착 의혹 등에 대해 면밀히 조사하고 있다.

아울러 충북지방경찰청 광역수사대도 지난 2월말 청주 흥덕구 S구역 재개발조합장 주택과 사무실에 대해 압수수색을 벌이는 등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고 20일 밝혔다.

경찰은 압수수색 과정에서 조합 회계장부 등 서류를 압수하고 도시정비업체의 비리 연관성 등을 분석하고 있다. 경찰은 이 조합 안팎 에선 조합 간부의 횡령이나 과다한 용역비를 통한 업체들의 사례비 논란이 끊이지 않았다는 것으로 첩보를 입수해 압수수색을 벌였다. 해당 조합의 재개발구역은 2008년 9월 정비구역으로 지정 고시됐다. 조합은 최근 청주시에 사업 시행 인가를 신청했다.

법조계 관계자는 "검·경이 대통령 탄핵과 오는 5월 9일 대선 등 정국이 어수선한 시기를 틈타 각종 공무원 비리가 기승을 부릴 수 있을 것으로 보여 수사력을 집중하고 있다"며 "공무원 유착과 관련된 비리에 대해 발본색원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같은 사정당국의 강도 높은 수사와 관련, 청주시는 신경을 곤두세우며 감찰활동에 돌입했다.

이번 감찰활동은 지난 10일 대통령 탄핵인용 결정에 따른 혼란스러운 사회분위기에 편승해 발생하기 쉬운 각종 공직기강 해이와 대선과 관련한 공직자들의 선거개입을 차단하기 위해 실시된다.

청주시 감사관 외 4개반 18명으로 구성된 감찰반은 오는 5월 9일 대통령선거 후 상황종료시까지 시 산하 전부서, 공단 및 출연기관의 비위 예상 분야에 대한 '족집게식 감찰'로 효과를 극대화할 방침이다. 중점감찰 방향은 ▶기강해이와 무사안일 및 음성·고질적 비리 예방 ▶선거와 관련한 공무원의 정치적 중립 훼손행위 근절이다.

김은용 청주시 감사관은 "공직자 개개인의 사소한 복무위반이나 부적절한 언행 등이 공직사회 전반에 대한 비난이나 불신으로 확대될 수 있는 민감한 시기"라며 "엄정한 공직기강 확립을 위해 모든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