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리아. 싱가포르 등과 협약 체결, 다양한 활동 전개

위 사진은 해당 기사와 직접적 연관이 없습니다 / 클립아트코리아

[중부매일 홍종윤 기자] 행복청은 행정중심복합도시(이하 행복도시)의 자족기능 확충을 위한 해외 투자유치 및 국제협력 활동과 함께, 정주여건 개선을 위한 대규모 복합편의시설 건립을 추진 중이라고 21일 밝혔다.

이충재 행복청장 일행은 해외 대학·기업 유치 및 도시개발 관련 국제협력을 위해 지난달 23일부터 5박 8일 동안 해외 출장으로 이탈리아, 싱가포르 등을 방문해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이에 따른 후속 조치를 추진하고 있다.

먼저 분교 설립 관련 업무협약을 체결한 이탈리아 산타체칠리아음악원이 2019년 하반기 준공 예정인 복합편의시설(제2공사)에 우선 입주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관계 부처와 협의하고 있다.

싱가포르 회사 TESSA는 세종시에 입주할 충남대병원과 공동으로 임상실험을 하는 방안을 제안하기로 했다.

우선 2018년 내로 미국 식약처(FDA) 3상 실험을 완료하면 한국 식약처 인증을 위한 임상실험을 충남대와 진행하면서 산학연클러스터 지원센터 입주를 하도록 유도하고 장기적으로는 한국과 일본 시장을 염두에 둔 항암 면역치료제 생산 교두보를 세종테크밸리에 설립토록 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법인세 감면과 토지 무상임대가 가능한 외국인투자지역 지정을 위해 TESSA 외에도 외국계 기업 입주 수요를 추가 발굴할 예정이다.

그 동안 업무협약을 체결한 외국 대학들과 행복도시 입주를 현실화하기 위해 긴밀하게 협력해 나갈 계획이다.

아일랜드 트리니티대는 올 해 하반기 사업계획 수립 후 교육부 외국대학 설립 승인을 추진할 예정이며, 아일랜드 코크약대는 현재 고려약대와 공동 학위 및 연구 과정을 협의하고 있다.

행복청은 정부세종청사 인근 6개 부지에 복합편의시설을 건립하여 청사직원과 민원인의 편의를 증진시키고 체육·문화예술 인프라를 보완하여 행복도시 정주 여건을 개선할 계획이다.

복합편의시설은 체육·문화시설, 주차장 등을 수용하며, 규모는 총사업비 2천658억원, 연면적 11만3천450㎡로 6개 부지를 3개 공사로 나누어 추진한다.

행복청은 복합편의시설을 적기에 건립하여 일과 삶이 조화된 근무 환경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청사 방문객과 행복도시 주민의 정주 환경을 더욱 개선해 나아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