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청, 행복도시 주민참여 자문단 135명 위촉

이 사진은 해당기사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 자료사진 (클립아트코리아)

[중부매일 홍종윤 기자] 행복청은 행정중심복합도시(이하 행복도시) 주민참여 자문단 135명을 22일 위촉했다.

행복청은 다양한 직종에 종사하는 주민들이 각 분야 경험을 바탕으로 도시 건설에 직접 참여하는 문화를 형성하기 위해 자문단을 기획하였으며, 지난해 12월 20일간 세종시민을 대상으로 지원받았다.

주민 자문단은 ▶도시건축 57명 ▶기반시설 38명 ▶문화예술 40명 총 3개 분과로 구성하였고, 매년 신규 자문단원을 모집하여 확대해 갈 계획이다.

운영은 분기별 1회 정기회의 개최를 원칙으로, 분과별 현안 발생 시 수시로 추가 개최하는 등 효율적으로 이끌어 갈 예정이다.

자문단원은 기본 2년 이상 활동하며, 행복도시 건설 관련 주요정책ㆍ사업 등에 전문성과 경력 등을 활용하여 자발적으로 의견을 제시하거나 자문 역할 등을 수행하게 된다.

자문 세부분야로 ▶도시건축 분과는 주로 도시계획·특화, 투자유치 등 ▶기반시설 분과는 광역·도시교통, 환경, 에너지 등 ▶문화예술 분과는 공공건축, 주민커뮤니티, 문화정책 등에 관한 사항을 자문할 예정이다.

이충재 행복청장은 "행복도시 2단계 건설 사업이 본격 추진되고 있는 시점에 주민들이 도시의 주인의식을 가지고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라며 "보다 많은 분들이 도시 가치를 서로 공유하고, 이로써 행복도시에 새로운 공동체 문화가 형성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