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분 발언,"중원대 기숙사 해결 지역사회 함께 고민 하자"

김해영 괴산군의원

[중부매일 최동일 기자] 괴산군의회에서 대학을 넘어 괴산지역의 현안이 된 중원대 기숙사 문제해결을 위해 지역사회가 힘을 모으자는 주장이 제기돼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22일 열린 군의회 제253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김해영 의원은 5분 발언을 통해 중원대 불법기숙사 문제의 조속한 해결로 군과 중원대, 지역사회가 상생발전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김 의원은 "기숙사 사용중지가 길어지면서 학생들의 학습권 침해와 더불어 학생들의 외지 기숙으로 인해 지역경제가 침체돼 지역상가의 원성이 갈수록 거세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중원대는 학교재단의 소유를 넘어 괴산군의 자산이면서 지역경제의 원동력"이라고 강조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집행기관 및 의회, 중원대, 사회단체, 시장상인회 등이 참여하는 지역발전협의회를 구성하자"고 제안했다.

김 의원은 또 "이같은 노력을 통해 지역에 있는 대학교의 교육여건을 개선하는 한편 괴산군의 사회적, 경제적 경쟁력을 높여나가자"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임시회에서는 의원 8명 전원이 참여한 가운데 'GMO완전표시제 촉구문'과 '공공비축미 우선지급금 차액 환수 조치 철회 촉구문' 등을 채택했다.

군의회는 GMO 완전표시제와 관련 "이는 우리 국민이 먹는 음식의 재료가 무엇인지 알게 해달라는 지극히 상식적이고 소박한 요구"라며 표시확대 조치에 대한 지지 입장을 밝혔다.

공공비축미 우선지급금은 정부에서 1등급 포대벼 40㎏ 기준으로 4만5천원을 지급한 뒤 포대당 860원의 차액 환수에 나서 괴산지역의 경우 600여 농가에 4천400여만원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